건축학과 레포트 [건축사조 현대주의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0.11.23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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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학과 레포트 [건축사조 현대주의에 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오 밍 페이 (1917~)
① 존 핸콕 타워(1966~1976)
② 케니디 기념 도서관(1964~1979)
③ 국립 미술관 동관(1974~1978)
④ 루브르 피라미드(1989)
⑤ 중국은행 타워(1982~1989)
(2) 아라타 이소자키(1931~)
① 쯔쿠바센터 빌딩(1979~1983)
② 로스앤젤레스 현대미술관(1981~1986)
③ 기타큐슈 국제회의장(1987~1990)
(3) 헬무트 얀(1940~)
① 원 사우스 웨커(1982~)
② 시카고 상공회의소 증축(1982)
③ 일리노이주 센터(1985)
④ 프랑크푸르트 무역박람회 빌딩(1990)
⑤ 소니센터(1996~2000)
본문내용
레이트모던 건축은 현대건축의 이념과 원리를 계승하고 발달된 공업기술을 바탕으로 추상적 형태언어와 건물의 구조 기술적 이미지를 과장한 것이 특징이다. 이는 규격화, 표준화, 공업화되고 극단적으로 분절된 건축부재를 사용한 추상적 형태언어와 유리, 금속판 등으로 건물을 피복함으로써 매끄러움과 극단적인 부드러움을 표출하는 과장된 이미지인 슬릭테크적인 미학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장식이 배제된 기하학적 형태에 의해 건물 자체의 단순성을 표현하거나 주변환경과 맥락을 고려하지 않고 건물을 독립적, 자립적 대상으로서 건주하는 미니멀리스트적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다.
(1)이오 밍 페이 (1917~)
1917년 중국의 광동에서 출생하였으며 1935년(18세)에 건축을 공부하기 위해 미국으로 옮겨와 1940년 매사추세츠공대를 졸업하였다. 1946년까지 하버드대학언에서 공부하면서 독일로부터 망명한 월터 그로피우스의 가르침을 받았으며 1948년부터는 미국 최대의 부동산회사의 하나인 ‘웹&냅’사의 제켄도르프와 협력하여 사무소를 운영하였다. 이때 페이는 조직관리와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감각을 키우게 되었다.
페이는 부동산업 관련 설계사무소로부터 시작했지만 그러한 사무소에서 있기 쉬운 경쟁성만을 추구하는 무미건조한 건축에 치우침이 없이 질 높은 건축을 만드는데에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였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는 탁월한 스케일 감각을 지니고 있어 표면적으로는 조소성(조각적)이 강한 작품적 경향을 드러내고 있지만 때로는 거대공간을 대담하게 때로는 친근감을 주는 아담한 스케일을 적절히 구사함으로써 그의 공간은 공허하지 않고 시원하면서도 꽉 찬 느낌을 주고 있다. 또한 그는 기하학을 원천으로 평면상 단순하지만 풍부한 공간을 창출하고 있으며 특히 삼각형과 대각선을 선호하여 긴장감있는 형태를 만들어 내고 있다.
참고 자료
서양현대 건축사. 윤정근 지광석 김유한 김창언 변계성 공저 . 기문당
네이버 지식백과
http://blog.naver.com/jiseonist?Redirect=Log&logNo=90038524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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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landy.blog.me/120020540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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