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의 집대성-정약용,김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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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의 집대성-정약용,김정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학의 형성 배경
2. 정약용의 생애 및 저술
3. 정약용의 철학
4. 다산학의 사회사상
5. 추사 김정희에 대해서
6. 김정희의 세한도
7. 김정희의 실사구시
8. 토론주제

본문내용

☯ 실학의 형성 배경
성리학의 이기(理氣)․성정(性情) 등의 주제를 철학적으로 전개한 것이 유학이라면, 실학은 현실적인 입장에서 실리(實利)를 중시하는 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 왕조의 치국 이념으로 채택된 주자학은 조선 중기의 융성기를 지나 학파의 분화 과정에서 학설이 다양해지고 이론이 정밀해지는 발전을 계속하였다. 그러나 학파의 분열과 대립이 객관적 합리성을 잃고 사변적 체계에 사로잡히게 됨으로써 현실 사회와 유리되어 폐쇄적이고 권의주의적인 공론을 일삼는 폐단에 빠지게 되었다. 따라서 실학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당시의 피폐된 사회․경제적 혼란을 광정(匡正)하지 못한 데 대한 반발과 함께 중국을 통하여 유입된 청대 실학 및 서학(西學)의 영향으로 당시의 학풍이 소홀히 하였던 현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려는 의지에서 비롯되었다.

☯ 정약용의 생애 및 저술
정약용은 1762년 경기도 광주군 마재(馬?)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나주, 자는 미용, 호는 사암·열수 등이 있으나 다산이 주로 사용된다. 그의 가계는 정조의 정치노선에 동조하고 사도세자를 동정하던 시파에 속하였다. 부친 정재원을 따라 상경하여 서울에 거주하면서 경세치용으로 학파를 수립하였던 성호 이익의 유고를 탐독했고, 실생활을 위한 목적에서 경전을 공부해야 한다는 확고한 신념을 세웠다.
정약용은 유형원, 이익의 생각을 이어받는 동시에 박제가, 박지원 등 북학파들과 사귀면서 실학사상을 체계적으로 완성한 사람이다. 그는 유학을 근본으로 하지만 청나라의 실학사상과 서양의 천주교 및 과학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일표이서(一表二書)란 정약용의 대표적 저서인 ≪경세유표(經世遺表)≫, ≪목민심서(牧民心書)≫, ≪흠흠신서(欽欽新書)≫를 함께 일컫는 것으로 책 제목의 끝 글자를 따서 부른 것이다. 경세유표는 조정에서 고쳐야 할 것을, 목민심서는 지방 관리의 자세와 실천 문제를, 흠흠신서는 죄수들을 다루는 일에 대한 글이다. 이 책들은 모두 조선 정치의 잘못을 지적하고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를 밝히고 있다.

참고 자료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실학사상사』, 다운샘, 2000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심산문화, 2003
이철승, <김정희 사상에 나타난 실학관의 논리 구조 문제>, 추사연구회, 2005
최경춘, <秋史 金正喜의 學問論>, 동양한문학연구 제28집, 2005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한국철학 스케치2』, 풀빛, 2007
정성희, <추사 김정희>, 네이버캐스트 인물한국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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