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학 ] 동서양 미술의 비교 감상 비평의 방법
- 최초 등록일
- 2003.10.16
- 최종 저작일
- 2003.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잘 된 보고서 입니다 구입하셔도 후회 없을듯합니다. 500원 정도에 이런 보고서 못 구합니다!!강추!
목차
▶ 동?서양 미술의 사상적 기조의 비교
▶ 미술 감상과 비평의 관점
▶ 동?서양의 미술작품 감상?비평방법
⇒서양
§펠드만 (Edmund B.Feldman, 1970)의 “미술을 통한 인간형성”
§아이스너 (Elliot W. Eisner, 1997)의 “미술적 창의력의 교육”
§허위츠와 데이 (Al Hurwitz & Michael Day, 2001)의 “아이들과 아이들 미술세계”
반 고흐의 “아를르의 나의 침실”
⇒동양
§비평방법론 - 사혁의 고화품록에서 제시하는 화육법(畵六法)
① 기운생동(氣韻生動)
② 골법용필(骨法用筆)
③ 응물상형(應物象形)
④ 수류부채(隨類賦彩)
⑤ 경영위치(經營位置)
⑥ 전이모사(轉移模寫)
▶ 올바른 감상수업의 실례를 들어보자
▶ 동양과 서양의 미술 바로 읽기
※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서양
인간과 자연을 구분하고 정신과 물질을 분리시켜 자연을 극복하거나 정복하는 대상으로 보는 세계관
개념에 의한 간접적 인식
자연을 무생물로서 규정하면서 지배하고 정복하며 이용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예술에 있어서도 자연을 인위적으로 재현한 모습을 표현 원리로 삼음
서양의 미술은 가시적이고 외면적인 기교를 바탕으로 다양한 재료와 도구사용을 강조하여 대상의 조형적 표현을 중시
대상을 객관화하여 조형성을 강조하고 다양한 표현양식의 추구
⇒동양
§비평방법론 - 사혁의 고화품록에서 제시하는 화육법(畵六法)
① 기운생동(氣韻生動) - 생명력
② 골법용필(骨法用筆) - 운필
③ 응물상형(應物象形) - 형태묘사
④ 수류부채(隨類賦彩) - 색채
⑤ 경영위치(經營位置) - 구도
⑥ 전이모사(轉移模寫) - 임모와 모사
▶ 동양과 서양의 미술 바로 읽기
동양과 서양의 미술 중에서 같은 주제로 만들어진 작품을 비교해보고, 차이점과 공통점을 알아보도록 지도한다. 왜 이런 차이점이 생겼는지도 추측해 보게 한다.
예시 1]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주제의 입체작품입니다. 동, 서양의 문화적 차이에 따라서 작품이 어떻게 달라질까요?
1. 동양 - 금동 미륵 반가 사유상 (삼국시대, 작가미상)
2. 서양 - 생각하는 사람 (로댕)
예시 2] 춤과 사냥을 주제로 그린 그림입니다. 그림을 통해 당시 일상생활의 모습을 알아볼 수 있을까요?
1. 동양 - 무용총 서벽수렵도 (6세기경)
2. 서양 - 농민의 춤 (브뤼겔)
예시 3] 자화상을 보고 느껴지는 점을 말해봅시다.
1. 동양 - 자화상 (윤두서)
2. 서양 - 자화상 2점 (렘브란트)
예시 4] 그림속의 아이는 무슨 일로 혼이 났을까요? 상상해 봅시다.
1. 동양 - 서당 (김홍도, 수묵담채, 조선시대)
2. 서양 - 동정 (리비에르, 1877, 캔버스에 유채)
예시 5] 다음 두 그림은 모두 추수계절을 묘사한 그림이예요. 다른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동양 - 추수 (김홍도, 수묵담채, 조선시대)
2. 서양 - 이삭줍기 (밀레, 1857, 캔버스에 유채)
예시 6] 여러분은 서양의 미술이 동양에 미친 영향은 잘 알고 있죠? 그 반대로 동양의 미술이 서양에 미친 영향은 알고 있나요?
1. 동양 - 일본의 우끼요에
2. 서양 - 고흐의 그림
참고 자료
※ 참고문헌 및 사이트
김정희 외,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3
서성록, 동서양 미술의 지평, 도서출판 재원, 1999
이주헌, 느낌 있는 그림이야기, 도서출판 보림, 2002
김혜주, 동서미술 비교론, 도서출판 눈빛, 2000
한젬마, 그림 읽어주는 여자, 명진출판, 1999
장세현, 세상 모든 화가들의 그림 이야기, 소담출판사, 2000
http://mean.netian.com/index.htm 병아리 선생님
http://my.netian.com/~zwolleart/ 고숙진의 아동미술 & 창작미술
http://members.tripod.lycos.co.kr/swan797/ 황경숙의 미술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