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 차 ;
Ⅰ 서론
Ⅱ 김기림 시론의 유형과 특성
1 주지주의 시론
2 전체시론
Ⅲ 김기림 시론의 근대성
Ⅳ 결론
본문내용
1930년대에 한국문단에는 크게 세 가지의 시적 경향이 나타난다. 프로레타리아 문학이 볼세비키화 방침에 따라 보다 더 전투적인 형태로 나타나고, 시문학 창간과 더불어 순수시가 나타나며, 도시적 감성을 기초로 한 일군의 시인들에 의해 모더니즘시가 나타난 것이 그것이다. 일반적으로 모더니즘은 현대주의 또는 주지주의로 번역되며 기성의 도덕과 전통적 권위를 부정하고 새로운 감각과 방법론을 주장하는 문예 학술 사조를 의미한다. 한국 문단에서의 모더니즘은 세기말적인 센티멘탈 로멘티시즘과 카프의 편내용주의에 반발하면서 출발했고 김기림은 시대정신을 담은 새로운 시 창작을 주창하면서 서구의 모더니즘을 수용하고 전개한 대표적인 시인이자 비평가이다. 김기림 시론에 관련된 저술로는 『시론』(1947)과 『시의 이해』(1950), 그리고 수필집『바다와 육체』(1948)뒤에 붙인 「속 오전의 시론」 및 기타 신문이나 잡지에 발표된 논문들이 있다. 그의 시론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를 보이는데 이 글에서는 초기의 주지주의 시론과 중기의 전체주의 시론까지를 살펴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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