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문화(네오리얼리즘)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9.12.27
- 최종 저작일
- 2019.1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이탈리아 문화(네오리얼리즘)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 2차 세계대전이 연합국의 승리로 막을 내린 후, 유럽사회를 지탱하고 있던 기존의 사회체제들이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패전국인 이탈리아의 영화계에서는 현실에 대한 사실주의적 접근을 기반으로 영화를 제작하는 네오리얼리즘 영화들이 등장하기에 이른다. 네오리얼리즘은 1945년부터 1954년까지 약 10여 년 동안 이탈리아에서 제작된 현실적 영화를 지칭하는 용어로서 사실주의적 관점에서 접근을 시도하여 전후 이탈리아의 피폐한 사회를 배경으로 하며 이탈리아의 비참한 현실을 바라본다. 네오리얼리즘 작가들은 크게는 민중의 삶에 공감하고 그 삶의 현장에 뛰어 들어 그들의 도덕적, 문명적 그리고 사회적 해방의식을 대변하고 표현해야 한다는 책임의식을 절감했으며, 작게는 각 개인의 고통스러운 소외감으로부터의 해방을 위해 인간 상호간의 진실한 대화의 가능성과 그들 간의 보다 독립적인 생활 형태를 추구했다.
참고 자료
로랑스 스키파노, 『이탈리아 영화사』, (동문사, 2001)
송영애,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의 정체성 형성 과정 연구』 (2008) 「현대영화연구」 Vol 6, 현대영화연구소
이충근, 『임순례 감독 영화에 나타난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특징에 관한 연구』 (2011)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내 석사]
정태수, 『현실과 표현의 일체화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1942-1945)』 (2005) 「영화교육연구」 Vol.7,
김태형, 『 「자전거 도둑」 에 담긴 시대적 철학 담론』 (2014), 시대와 철학 Vol 25(3)
박현선, 『영화 이미지론을 통한 리얼리즘의 가능성 연구: 네오리얼리즘의 이미지와 리얼리티 의 관계를 중심으로』 (2000) <중앙대학교 첨단 영상 대학원> [국내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