흄 - 칸트의 상상력에 관해서

저작시기 2017.11 |등록일 2019.09.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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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흄-칸트의 상상력에 관해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과
2. 상상력
2-1. 데이비드 흄
2-2. 임마누엘 칸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흄의 이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과’의 개념이다. 그는 모든 이들이 자명하다 여겨왔던 인과성의 문제에 관해 문제를 제기했다. A라는 원인이 B라는 결과를 도출해낸다는 명확한 근거는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개연적일 뿐이라 생각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이론을 전개해 나간 흄은 현상에 관한 문제를 풀어야 했고 사람들의 일반적인 생각에 대항해야만 했다. 그는 그러한 문제들을 ‘습관’으로 환원시켰고 습관을 보충하는 기능으로서 ‘상상력’을 도입했다.
흄에게서 ‘상상력’은 주도적인 역할로 자리잡지 못했고 제약적인 성격을 띠었다. 그러나 칸트에 와서 ‘상상력’은 본격적으로 자기 자신만의 역할을 부여받고 칸트의 철학 체계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 칸트에게서 상상력은 자기 철학의 존립 조건이자 인식의 전제 조건이었다. 또한 흄의 철학에서 좌절되었던 ‘필연성’에 관한 논증을 세우는 것이 가능해지도록 만들었다.
이 레포트는 위에서 설명된 방식대로 논의가 전개된다. 칸트는 흄에게서 상상력에 관해 영향을 받았기에 먼저 흄의 상상력이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가를 알아본다. 그 후 흄의 상상력의 한계점을 지적한 뒤 칸트의 상상력으로 넘어가도록 한다. 칸트와 흄의 상상력을 비교하며 서술한 뒤 결론에서 다시 한 번 정리하고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인과
흄 이전의 철학은 마음은 원리적으로 모든 물질적 대상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없다는 이원론적인 데카르트적 인간관이 지배적이었다. 흄은 이에 반해 모든 인식작용은 어떤 결정된 원인과 원리에 의해 발생하는 것 즉, 마음은 자연과 유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마음의 인식능력은 외부의 자연적 환경과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그것들에 적응하면서 발생한 또 다른 자연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흄의 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흄의 ‘지각’에 관한 정의를 우선적으로 따라가야 한다.

참고 자료

데이비드 흄,『인간이란 무엇인가』, 동서문화사, 김성숙 옮김, 2016
F.코플스톤,『영국경험론』, 서광사, 이재영 옮김, 1991
질 들뢰즈,『칸트의 비판철학』, 민음사, 서동욱 옮김, 2006
강기호,「흄과 칸트의 인식론에서 상상력의 본성과 기능」,『人文硏究(The Journal of the Humanities)』76호, p.215-240, 2016
지상범,「철학적 문제로서의 상상력」,『교양논총』제5집, p.100-11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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