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문학의 전개 과정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9.09.15
- 최종 저작일
- 2015.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 현대문학은 대체로 개화계몽시대의 문학, 일본 식민지시대의 문학, 분단시대의 문학의 세 단계로 구별되며 그 성격과 범주는 문학이 기반으로 한 역사적 조건으로 현대를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현대문학의 성립 배경으로는 개혁운동, 자주독립운동, 민중적인 의식의 성장 등으로 인한 새로운 시대의식을 형상화 할 수 있는 문학적 형식의 변화를 꼽을 수 있다. 이러한 현대문학은 각 시대 문학에 따라 각각의 의의, 배경, 특징을 가진다.
개화계몽시대의 문학은 국어국문운동을 기반으로 새롭게 성립된 것으로 이 시기 문학의 변화의 특징은 우선 전통적인 문학 양식의 근대적 변혁과정이다. 서사양식 중 역사적 인물의 애국적인 활동을 그려낸 영웅 전기는 전통적 한문학의 전의 양식적 확대이고 가사양식의 경우 개화가사는 형식적 요건만을 계승하고 그 내용은 다양한 분화를 보여주고 있다. 시조의 경우는 음악적인 창곡과 분리되면서 시의 형식으로서의 개화시조로 변모한다. 또 다른 변화로는 새로운 문학 양식의 성립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