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러시아문학과영상예술Ⅰ기말고사 대체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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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5.05
최종 저작일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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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모스크바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 소개

Ⅱ. 서론

Ⅲ. 본론
1) 제정러시아 시대
2) 볼셰피키정권 시대
3) 소비에스트 시기의 여성
4) <모스크바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를 통해서 본 여성성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모스크바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 소개
1) <모스크바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 줄거리: 시골 출신의 세 여인, 카테리나와 류드미라 그리고 안토니라는 근로자 기숙사에서 함께 생활하고 있다. 여주인공 카테리나는 화학학교의 입학시험에 실패했지만 내년엔 합격하려고 노력하는 모범적 여공이다. 대학교수인 큰 아버지가 바캉스간 사이 큰 집을 지키게 된 그녀는 단짝인 류드미라와 함께 상류사회 딸을 행사하며 파티를 연다. 이 날 카테리나는 파티 손님으로 온 방송국 카메라 맨 루돌프에게 호감을 느끼게 되고, 둘은 만남을 가진 뒤 하룻밤을 같이 보내게 된다. 그러나 어느 날 공장 취재를 나온 루돌프에게 자신의 미천한 신분을 들키게 되고, 루돌프는 임신한 그녀를 버리고 떠난다. 하지만 이미 그의 아이를 가지고 있던 카테리나는 딸을 낳아 혼자 기른다. 그로부터 20년이 지나 방직공장 감독관으로 승진한 그녀는 유부남과 만나 독신의 고독을 달래던 중, 기차 안에서 우연히 중년의 기계공 고샤를 만나 그의 기묘한 매력에 사로잡혀 사랑에 빠진다.

<중 략>

Ⅱ . 서론
젠더(gender)는 남성, 여성으로 나뉘는 생물학적 성과는 달리 특정 시간과 공간 속에서의 여성 혹은 남성을 의미한다. 즉 사회적인 의미의 성으로 사회와 국가의 필요에 따라 구성되는 성역할을 의미한다. 젠더는 중요한 조직 원리로 젠더 관계를 통해 국가가 구성되고 기본적인 성적 질서의 구성요소를 만든다.
이런 젠더의 개념은 러시아에서도 다른 유럽과 다르지 않게 적용 된다. 그러나 과거 소련의 경우 서유럽국과와 차별적인 여성정책이 추진되었기 때문에 매우 독특한 젠더관계가 구성되었다. 그리고 소련 국가의 붕괴로 젠더 관계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고, 현대 러시아에서는 새로운 젠더 관계가 형성 중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모스크바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가 만들어진 소비에트시기의 젠더 관계와, 소련 붕괴 후의 젠더 관계를 여성성을 중점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영화에 나와 있는 젠더의 모습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진영, 1996, “영화로 본 러시아 여성: 어머니에서 인터걸까지”, <연세대학교 여성연구소>
강윤희, 2006, “소비에트와 포스트소비에트 러시아의 젠더 재구성 : 여성성과 남성성의 변모를 중심으로”, <한국슬라브학회>
블라디미르 멘쇼프, 1988, <모스크바는 눈물을 믿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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