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도덕교육의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칸트
- 최초 등록일
- 2019.02.25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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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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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칸트의 이론적 개관
2. 경험 사례를 통한 분석
3. 교과서 속에서 칸트의 이론적 관점으로 가르치기
4. 덧붙여서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칸트의『실천이성 비판』은 칸트의 도덕적 관점과 도덕에 대한 직관적인 시각의 질서를 제공한다. 칸트는 『실천이성 비판』에서 인간 이성 중 이전의 저서인 『순수이성 비판』에서 진리를 인식하는 이론이성과 다른 실천이성을 끌어내어 이론적인식과 실천적인식의 구별을 시도한다. 칸트에 따르면 이 두 영역 모두에서 판단과 결정은 이성에 기초하거나 이성을 통해서 교정될 수 있지만, 오직 전자만이 참이거나 거짓일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진리가 아닌 다른 어떤 것을 목표로 삼아 우리의 이성적 능력을 사용할 수 있어야만 하며 그 어떤 것을 칸트는 의무라고 말한다.
칸트 윤리학의 출발점은 자유의 개념이다. 칸트는 자유롭다는 것을 행위자가 나 자신을 행위의 창조자로 여기는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칸트는 『순수이성 비판』에서 자연의 질서 안에서 발생하는 모든 변화는 원인을 지니고 있으며 이에 대한 어떤 예외도 허용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이러한 자연의 인과성에 의해 칸트의 자유에 대한 개념은 이론적 관점에서는 모순을 갖게 된다. 즉, 우리는 실천 이성에 의해서 우리가 자유롭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만 하는 동시에 이론이성에 의해서는 그것을 거부해야만 한다. 칸트는 이러한 이율배반을 해결하기 위해 세계를 설명하는 데 경험적 영역과 구별되는 실천 이성이 작용하는 가상적 영역을 생각한다. 칸트는 그 실천 이성의 작용에 의해 만들어지는 가상적 영역에서는 원인과 결과의 법칙이 성립되지 않고 대신 도덕법칙이 존재하며 자유는 경험적 영역이 아닌 이 가상적 영역에 속한다고 주장한다. 즉, 선험적 영역에서의 나인 선험적 자아인 내가 어떤 행위를 결정할 때마다 오직 내가 그 행위를 고려하고 이 과정에서 나는 나의 욕구나 이익과 같은 다른 어떤 ‘경험적 조건들’을 고려하지 않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나 자신은 자연의 인과성의 지배를 받지 않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칸트 Immanuel Kant, 로저 스크러턴 지음, 시공사, 1999
현대 윤리에 관한 15가지 물음, 가토 히사다케 지음, 서광사, 1999
http://phil.snu.ac.kr/source/westphil/kant.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