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 이해 - 소리꾼과 광대, 북한 음악계의 탁성 논쟁, 남,북한의 민족성악

의대생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2.20
최종 저작일
2019.02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소리꾼과 광대(누가 광대인가)
2-2. 북한 음악계의 탁성 논쟁
2-3. 남·북한의 민족성악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반도가 분단된 지 올해로 71년이다. 짧지 않은 세월이다. 긴 시간 동안 우리 마음은 늘 ‘평화’라는 목적지를 향해 달려갔지만 걸음의 보폭이 그리 크지 않아선지 가야할 거리가 한참이다. 그 중에서도 두 문화 간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한 노력이 가장 시급한 것이 아닌가 한다. 필자는 이 간격을 조금이나마 좁히기 위해 한 사람의 노력부터 시작하여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본문에서는 우리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기반의 지식인 판소리, 광대 등의 정의를 살펴보고 북한의 성악, 그리고 남·북한 간의 차이를 순서대로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소리꾼과 광대(누가 광대인가)
판소리를 부르는 사람을 무엇이라고 일컫는가? ‘소리꾼’이라 한다. 한자 말로는 창자(唱者)라고 한다. 소리꾼은 ‘소리 하는 사람’, 창자는 ‘노래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처음부터 판소리를 부르는 사람을 소리꾼이나 창자라고 하지는 않았다. 판소리를 부르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는 ‘광대(廣大)’라는 말이 가장 널리 쓰였다.

참고 자료

최동현, 『소리꾼』, 『키워드 한국문화 전집』9권, 문학동네, 2011년 9월 16일.
국립국악원, 『북한의 민족성악』,『국립국악원 한민족음악총서』4권, 국립국악원, 2015년 12월 23일.
역송지성, 『조선 무속의 연구』, 동문선, 1991년 09월 01일.
의대생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구비문학의 이해 - 소리꾼과 광대, 북한 음악계의 탁성 논쟁, 남,북한의 민족성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