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신화와 예술 레포트] 인도의 불상-간다라와 마투라불상을 중심으로-

최초 등록일
2019.01.04
최종 저작일
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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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불상 출현 이전의 인도조각

2. 쿠산왕조

3. 간다라
1) 간다라 지역
2) 간다라 양식

4. 마투라
1) 마투라 지역
2) 마투라 양식

5. 인도 불상의 단절

본문내용

1. 불상 출현 이전의 인도조각
인도 서북지방까지 헬레니즘 문화를 전파했던 BC 323년 알렉산더 제국의 멸망 이후 인도 마우리야 왕조의 아쇼카왕이 인도 전역을 통일하였다. 이 시대에는 아쇼카 왕 석주(昔珠)로 대표되는 이른바 궁정 미술과 더불어 약사(南神, Yaksa). 약시(女新, Yaksi) 신상으로 대표되는 서민적 미술이 흥기한다. 이들은 인도 전통 양식의 조각기법을 보여주며 특히 약사상의 경우 이후 중인도에서 불, 보살상의 모델이 되었다. 뒤를 이은 슝가왕조 시대에는 스투파를 장식하는 부조 조각이 유행했다. 예로 산치대탑의 입구와 기둥에는 약샤나 약시를 고부조로 조각해 장식하고, 울타리에는 원형구획 안에 동식물의 장식문양이나 불전·본생담 등에 바탕한 설화도의 부조를 새겨 장식하고 있다. 이러한 불전도와 본생도에는 불타의 모습은 표현되어 있지 않아 이를 ‘무불상시대’ 라고 하며, 불타를 보리수·대좌·법륜·불족적등의 상징물로 표현하고 있다. 인더스강 서쪽 지방은 그리스 문화와 인도의 불교 문화가 오랜 시간을 두고 서로 침투한 지방이다.

참고 자료

다카다 오사무(高田修), 이숙희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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