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사상을 통한 중국,중국인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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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유가사상
1. 유가사상의 탄생과 핵심내용
2. 시대에 따른 유학의 발달과 특징

Ⅲ. 유가사상의 영향
1. 중국 안 유학의 지위
2. 세계의 유가사상
3. 현대 중국의 유가사상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왜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하는가?” 중국은 미국에 이어 세계 제2위의 경제대국이다. 현재 중국은 한국의 첫 번째 교역대상국(交易對象國)이고, 한국은 중국에게 세 번째로 큰 교역대상국이다. 이에 양국은 더욱 긴밀한 경제 협력관계를 서로 요구하고 있다. 경제적 관계 뿐만 아니라 정치적 관계에 있어서도 중국은 동북아 시대에 한반도의 안정을 위해 우리가 반드시 협력하고 이해해야 할 중요한 국가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중국문화의 배경과 특징, 그리고 중국인의 사고를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중국문화와 중국인의 사고(思考)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먼저 사회와 생활 속에 오랜 시간 쌓여있던 전통사상문화(傳統思想文化)를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사상문화는 한 민족이 갖고 있는 여러 문화 중 핵심(核心)으로 다른 기타 문화를 지배하기 때문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역사는 유구(悠久)하다 그 유구한 역사상에 전통문화의 핵심인 전통사상 또한 대단히 풍부해서 수많은 사상가와 사상학파가 출현했다. ‘수천 년에 걸쳐 중국의 전통사상은 중국인의 생활과 정신세계에 꾸준히 깊은 영향을 주는 것과 동시에 더 나아가 인류의 사상보고(思想寶庫)를 풍성하게 하였다’. 중국의 전통사상 중에 유가사상은 중국전통사상을 대표하는 만큼 중국문화에 끼친 영향은 독보적이다. 그러므로 중국의 대표전통문화인 유가사상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중국과 중국인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그 과정 중에서 풍부한 사상의 진수(眞髓)도 자연스럽게 자신에게 흡수될 것이다.
중국의 전통사상은 대부분 중국 고대 춘추전국 시대에 탄생했다. 흔히 ‘춘추전국 시대를 사상의 황금시대, 이름하여 ‘제자백가( 諸子百家)’시대로 부른다, 여기에서 ‘자(子)’는 교사(敎師)를 존대하여 부르는 명칭이고, ‘가(家)’는 직접적으로는 저술가 확대해서 사상의 한 흐름을 이룬 학파를 일컫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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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승. 『유가사상과 중국식 사회주의 철학』. 도서출판 심산문화, 2002.
張基槿 譯. 「제12편, 안연편」. 『論語』. 明文堂, 2009, 改訂增補版.
咸恩仙. 『文化中国语』. 차이나하우스, 2006.
王順洪 編. 『中国概况』. 北京: 北京大学出版社, 2013.
韩鉴堂 编. 『中国文化』. 北京: 北京语言大学出版社, 2008.
百度百科, http://baike.baidu.com/view/16468.htm?fr=aladdin。
페킹소사이어티(pekingclub), “우리는 왜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하는가? ”.
http://blog.naver.com/pekingclub/40157792875, 2012. 4. 26. 최종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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