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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신학 GE래드

행복1
최초 등록일
2018.11.21
최종 저작일
2001.07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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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관복음서
2. 제4복음서
3. 초대교회
4. 바울
5. 히브리서와 일번서신들
6. 묵시록

본문내용

1부의 공관복음은 마태, 마가, 누가 복음을 중심으로 공관복음에 나타난 다양한 주제들에 관하여 설명을 하고 있다. 먼저는 세례 요한이라는 주제로 성육신 전의 시대적 상황을 서술하고 있다.
예수님이 성육신 하시기 직전 사회적인 분위기는 로마를 대항하는 정치적 군사적 움직임들이 일어났으며, 예언적인 종말론 운동이 활발하였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세례 요한과 연계된 쿰란 공동체였다. 세례 요한은 임박한 위기를 강조하며 천국이 가까이 왔다고 선언하였다. 세례 요한은 회심을 강조하였다. 율법적인 의가 아닌 하나님께 돌아설 것을 주장하였고, 이러한 권고를 따르지 않을 때는 화가 있을 것을 선언하였다. 요한은 자신에게 세례를 받으러 오시는 예수님을 세상 죄를 짊어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묘사하는데 이는 요한의 신학적 재해석으로 그는 예수님을 구원자로 인정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예수님께서는 세례를 받으신 후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셨다.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하나님의 나라는 종말론적 이원론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의 나라를 받아들인 자들은 오는 세대의 영원한 생명으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된다. 또한 재림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며, 재림은 지상적 존재(영의 세력-사탄, 귀신)이 심판되며 새로운 나라의 생명을 받는다. 하나님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서 새로운 생명을 주신다. 하나님 나라는 예수의 인격 속에 존재한다. 유대인들에게 하나님께서는 왕이시지만 또한 앞으로 왕이 되실 분이셨다. 로마를 반대하는 대항 운동이 하나님의 나라가 아니었다.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님의 성육신과 동시에 이 땅에 침투하였지만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의 메시야로 고난 받는 삶을 사셨다. 이는 하나님 나라에 대한 유대인들의 관점과 많이 달랐던 점이다.하나님의 나라는 현재 승리한 나라이지만 앞으로 승리할 나라이기도 하다. 사단의 세력은 크게 상처를 입었지만 여전히 유효하기에 하나님의 나라와 대립을 이루고 있다. 하나님의 나라는 앞으로 장차 다가올 미래적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지만 동시에 현재에 내재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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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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