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영화 -초현실주의 영화의 개념과 미학적 특성
- 최초 등록일
- 2018.11.05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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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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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24년 11월 앙드레 브르통의 제1차 초현실주의 선언문을 통해 초현실주의란 단어가 세상으로 나오게 된다. 인간 사회를 지배해 온 이성과 유용성의 법칙은 무한한 상상력의 힘이 현실에 작용하는 것을 막아왔고, 그 결과 인간은 빛이 없는 운명에 버려졌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상상력이야 말로 가장 위대한 자유고, 유일한 은총인 동시에 과잉으로 광기에 치닫지 않는 다면 인간에 있어 기쁨의 원천이라는 주장이다.
그들의 입장에 반대는 이론이 사실주의다. 그들은 사실주의적 태도는 왜소함과 증오, 평범한 ‘만족감에서 만들어진 것이며, 천박한 취향과 명료성과 우매함이 뒤섞인 것이므로 가증스러운 것이라고 말한다. 그 대표적인 형태로 소설에서 작가들은 의미없는 묘사들이나 느러옪고 규격화된 인간유형을 주인공으로 삼으며 인간의 감정보다도 분석적인 욕망에 매달려 독자를 권태에 빠뜨린다고 주장한다. 소위 문화라는 이름으로, 진보라는 미명으로 미신과 몽상 같은 것들을 우리의 정신에서 추방하고 상상력이나 꿈을 배제하고 있는 논리의 시대를 부정하며, 의견상으로 모순적으로 보이는 두 상태인 ’꿈과 현실이 융합하는 일종의 절대적 현실성‘ 즉 초현실성에 대한 도달을 꿈꾸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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