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동아시아문명과서양예술 레포트(중국 북방산수화의 이곽파 화풍에 대한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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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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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곽파 화풍
2-1) 이곽파 화풍의 영향

3) 몽유도원도
3-1) 몽유도원도의 창안
3-2) 몽유도원도의 표현적 특징
3-3) 몽유도원도의 내용적 특징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조선시대 초기에는 중국과의 사신 왕래를 통하여 많은 문물이 공적, 사적으로 교류되었으며, 서화의 교류도 고려시대부터 축적되어 전해져온 것 이외에 사신들이나 화원들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회화 부문 역시 이러한 배경 하에서 영향을 받았다. 당시 활동했던 화가들의 산수화 작품들을 살펴본 결과 북송대 곽희파적 요소가 많이 보일 뿐만 아니라 곽희파, 미법산수 등의 다양한 화풍의 장점 또한 동시에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조선초기의 대표적 산수화인 <몽유도원도>에서 안견은 이곽파 화풍을 수용하여 독자적 세계를 형성한 화원이었는데 그의 화풍상의 특색은 그의 진작(眞作)인 <몽유도원도>와 전칭작품인 《사시팔경도》 등에 잘 나타나 있다. <몽유도원도>는 몇 무더기의 산과 언덕들이 서로 어울려 하나의 총체적인 산수화를 이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각 산과 언덕들은 파고드는 안개 때문에 서로 분리된 채 하나의 조화된 산수를 이루고 있다. 이렇게 전체의 경관(景觀)은, 간극 없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보다는 거의 독립성을 띤 산군(山群)들이 함께 결합되어 이루어진 종합체라고 할 수 있다.

< 중 략 >

3-2) 몽유도원도의 표현적 특징

<몽유도원도>의 표현적 특징들에 대해 살펴보자면 산군들은 크게 좌측의 현실세계와 우측의 도원의 세계로 나뉘는데, 두 세계는 나란히 묘사되어 있으면서도 그 관계가 명확히 구분되어 있다. 화면 중심에 있는 좁은 협곡이 두 세계의 경계부분으로 대칭을 이루고 있는 구도이다. 그런데 이 협곡의 산들은 뒤로 가면서 서로 엇물리고 있어, 연속된 느낌을 들게 해준다. 이렇게 경계부분인 협곡이 두산군을 묘하게 연결시키기 때문에 이상과 현실의 화면을 독립적이면서 묘하게 연결시켜주는 극적인 구성미를 보여주고 있다. 구도에서뿐만 아니라 분위기에서도 두 세계는 완전히 다르게 묘사되어 있는데, 현실세계는 평원으로 묘사되어 있고, 반면에 도원세계는 심원으로 기괴한 암산과 폭포 그리고 호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복숭아꽃이 만발하여 신선의 마을과 같은 느낌을 준다.

참고 자료

강윤정, 조선 초기 산수화에 나타나는 중국적 요소, 동국대학교 : 미술학과 한국화, 2015.
안휘준, 안견과 몽유도원도, 사회평론, 2009.
안휘준, 한국미술의 역사, 시공사, 2003.
조선 초기 회화연구 : 안견의 몽유도원도를 중심으로, 추영태, 대구대학교 대학원 : 미술디자인학과 회화전공,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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