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대에 있어서 한국미의 계승과 창조(이상봉 디자이너의 패션 작품 분석을 사례로)
- 최초 등록일
- 2018.07.27
- 최종 저작일
- 20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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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글로벌 시대에 한국적 의상 고찰
1) 무궁화를 통한 한국적 미 강조
2) 한옥 창살과 서양 정신세계의 혼합
3) 서양의 옐로우스톤을 활용한 한국적 미와 조합
3. 결론
본문내용
20세기 이래로 서양 우위 문화를 근간으로 획일적인 서양 복식 문화가 전 세계에 확산되면서 하나의 복식 세계, 즉 세계주의 패션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서양의 보편주의 획일화에 대한 반발과 외래의 영향에 대한 거부감으로 인해서 내면적 정신문화 측면에서 전통을 소중히 하는 민족주를 추구하는 욕구가 강해졌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영향은 한 국 패션계에도 반영되어 그 예를 우리의 전통문화와 새로운 기술 및 여러 요인들을 융합하여 독창적인 한국적인 미를 추구하는 글로벌 시대에서 한국미를 계승하고 창조하는 사례가 있는데,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이상봉 디자이너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가 해석하는 한국적인 미는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의 문화 생활하며 직접 체험한 한국인만의 정서가 반영된 것으로 서양 디자이너들이 해석하는 동양풍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서양의 일부 디자이너들이 한국적 요소를 도입한 컬렉션을 발표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 문화에 대한 정신적인 이해 없이 물리적 특성만을 활용하고 있다.
참고 자료
류웅현(2014), 이상봉 패션컬렉션에 표현된 한국적 이미지 분석 : 파노프스키의 도상해석학과 모리스의 기호학의 적용,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머니투데이(2015), "한류, 드라마-K팝-한식에 이어 K패션으로 완성될 것" : 이상봉 패션 디자이너 <대담>
한국일보(2008), 이상봉 디자이너 : "제품 기능에 아름다운 날개를" :휴대폰·도자기·인테리어 등 줄줄이 히트… 향수병 디자인 하고파 <인터뷰>
김은영, 김은정, 이미숙(2012), 한·중 패션디자인에 표현된 전통적 요소의 응용에 관한 연구 : 이상봉과 비비안 탐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제50권 8호 통권284호 (2012년 12월) pp.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