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사회학, 현대사회 스포츠 의의 ,의미, 종류, 영향 레포트

최초 등록일
2018.05.23
최종 저작일
2017.04
3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shyw**** 3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목차

1. 스포츠의 의미
2. 스포츠와 정치
3. 스포츠와 경제, 산업
4. 스포츠와 뉴미디어

본문내용

1. 스포츠의 이해
- sport와 Sports의 차이점
- Lbrahim(1975) : 스포츠는 인간 표현의 한 형태로서 역사적으로 놀이로부터 유래, 문화적으로 용인된 기본적인 여가활동
- 아디다스(1997) : 스포츠는 살아있다.
- Coakely(1998) : 스포츠는 개인적 즐거움이나 외적인 보상의 결합으로 동기화된 개인에 의하여 행하여 지는 왕성한 신체적 활동이나 상대적으로 복잡한 신체적 기술을 포함한 제도화된 경쟁적 활동
* 스포츠 제도화 : 규칙의 제정, 규칙의 집행기구, 기술의 개발, 정형화

2. 현대사회의 조명
■ 산업화
- 18C 산업혁명
- 기계문명은 인간을 기계 일부처럼 단순한 동작만을 강요
- 작업환경의 개선, 생활의 편리제공, 신체활동 감소와 운동 부족으로 부작용 발생
- 2차 산업혁명 :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
- 3차 산업혁명 : 인터넷 정보화, 자동하 생산
- 4차 산업혁명 :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

■ 도시화
- 산업발달 인구 도시 집중화 현상
- 인구집중현상 주택난, 교통혼잡, 대기오염, 쓰레기 공해, 소음 등 발생
- 도시형태, 가치관, 문화유형 영향
- 도시화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 참여, 레저스포츠 저변확대

■ 여가화
- 여가의 현대적 의미 ( 자유의 시간을 의미, 일과는 무관한 활동, 마음의 상태)
- 지중해와 라틴아메리카, 1977년 그리스 유럽 공동체, 실업자 여성 (아내, 엄마)

■ 고령화
- 과학기술과 의학의 발달로 평균수명 연장, 100명이 노인 12명 부양
-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사회
- 2010년 초고령사회
- 2020년 고령화 사회
- 고령화사회의 스포츠활동

■ 정보화
- 제 3의 물결, 농업 → 공업 → 정보화시대
- 컴퓨터로 인한 정보화사회출현
- 과거 5000만 가구 라디오 보급 → 약 40년
- 현재 5000만 가구 인터넷 보급 → 약 4년
- E-Sports 탄생, 바둑이 스포츠?
- 인터넷으로 인한 스포츠프로그램, 이벤트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shyw****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4
ㆍ전체 판매량
98
ㆍ최근 3개월 판매량
2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스포츠 사회학, 현대사회 스포츠 의의 ,의미, 종류, 영향 레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