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개론 : 정보화와 미래사회의 기술 - 증강현실

최초 등록일
2018.03.04
최종 저작일
2016.08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kwse**** (본인인증회원) 5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증강현실의 개요 및 개념
2. 증강현실의 정의
3.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구분
4. 증강현실 개념이 자리잡게 된 배경 및 역사
5. 증강현실의 요소 기술
6. 증강현실이 구현 가능한 산업기술의 현황 및 방향
7. 증강현실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증강현실의 개요 및 개념
기존의 가상 현실은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었다.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의 기반위에 가상의 사물을 합성하여 현실 세계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information들을 보강해 제공할 수 있다.

완전한 가상세계를 전제로 하는 가상과는 달리 현실의 환경에 가상의 대상을 결합시켜 현실의 효과를 증가시키는 것

이러한 특징 때문에 단순히 game과 같은 분야에만 한정된 적용이 가능한 기존 가상 현실과 달리 다양한 현실 환경에 응용이 가능하다. 특히, Ubiquitous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Ubiquitous Computting 환경에서는 증강현실을 통해 일상적인 Object와 place가 정보처리와 정보교환을 수행하게 된다. Ubiquitous Computting 환경에서 적용되는 대상 or 사물에는 기존 생활설비, 나아가 일상적인 제품과 사물까지 포함된다. 이때 Ubiquitous IT가 적용되는 대상이나 사물은 특정한 위치와 장소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든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든 관계없다.

2. 증강현실의 정의
증강 현실은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이다. 현실세계에 실시간으로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므로 혼합현실 즉 MR이라고도 한다. 현실과 가상을 융합하는 복합형 가상현실 시스템으로 1990년 후반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현실을 가상으로 보완 및 업그레이드 해주는 개념인 증강현실은 Computer Graphic으로 만들어진 가상환경을 사용하지만 주역은 현실이다.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은 현실환경에 필요한 정보를 추가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사용자가 보고 있는 실사 3차원 영상을 겹침으로 현실과 가상과의 구분이 모호해지도록 한다는 뜻이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사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자료후기(1)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kwse****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1
ㆍ전체 판매량
136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2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멀티미디어개론 : 정보화와 미래사회의 기술 - 증강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