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AR, MR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시장전망 [VR,AR,MR,가상현실,혼합현실,증강현실,오큘러스,IT트렌드]
- 최초 등록일
- 2018.06.12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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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VR, AR, MR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시장전망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AR,VR,MR 개념 및 특징
2. VR, AR, MR의 비즈니스적인 가능성
3. 주요 업체별 전략 및 특징
4. VR, AR, MR의 비즈니스적인 문제점
5.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6. 시장전망
본문내용
1. AR,VR,MR 개념 및 특징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MR(혼합현실)은 광의 VR 분야 기술로서 가상 세계 또는 실제 세계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구현하느 기법이다. AR, VR, MR은 근래 들어 급속히 일반에 알려졌지만 1980년대 후반 미국의 컴퓨터 과자학인 재론 러니어에 의해 처음으로 버추얼 리얼리티라는 단어가 사용되었고, 최초의 HMD는 그보다 이른 1968년 유태 대학교의 이반 서덜랜드 박사에 의해 개발되었다. VR은 HMD디스플레이 장치를 활용하여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환경이나 상황을 실제처럼 보여주는 기술이다. HMD는 이후 디스플레이 소재가 LCD에서 컬러 LCD로, 다시 LED로 바뀌면서 출시되었으나, 각광 받지 못했다. 2000년대 이후 천천히 발전하다가 2010년 스마트폰 기술에 차용된 디스플레이 기술 및 각종 센서 기술 등을 바탕으로 오큘러스 VR이 출시되었고, CG의 해상도가 높아지고 이를 처리할 수 있는 CPU 및 AP의 성능 증가로 2015년 이후 집중적으로 조명을 받고 있다. VR, AR, MR의 개념을 보면 우선 VR은 디스플레이 장치인 HMD(head mounted display)를 이용해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환경이나 상황을 실제처럼 보여주는 기술이다. 가상현실이란 컴퓨터를 통해 만들어진 가공의 상황이나 환경을 시각, 촉각, 후각 등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 느낄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가 몰입감을 느끼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즉 가상현실은 사용자로 하여금 실재하지 않는 것을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가상현실을 뜻하는 용어는 다양하게 사용되는 상황이다. Virtual Reality, Virtual World, 3D Web,Metaverse(Meta+Universe) 등은 모두 가상현실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의미로 사용된다.
그리고 AR은 현실 공간 위에 가상의 물체가 실제로 있는 것처럼 보여주는 기술이다.
참고 자료
VR, AR, MR... 그 차이를 아십니까?/권성권/2017.03.27
VR/AR 산업, 7가지 비즈니스 기회/최솔지/2017.02.15
"VR보다 AR이 대세…4년내 70조원 시장으로 성장"/이다비/2018.06.11
가상(VR)과 증강(AR)의 만남, 혼합현실(MR)시대 온다/최용석/2017.04.25
[특집] VR•AR 융합된 혼합현실의 등장/김영학/2017.04.04
IT트렌트 스페셜 리포트/김석기 외 2명/pp102~119
디지털콘텐츠 Weekly Report / 정보통신산업진행회 / 201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