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8.22
- 최종 저작일
- 20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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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주제: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1) 사물인터넷(IoT)
2) 증강현실(AR)
3) 가상현실(VR)
2. 발전 방향에 대한 나의 의견
1) 사물인터넷(IOT)의 발전방향에 대한 나의 의견
2) 증강현실(AR)의 발전방향에 대한 나의 의견
3) 가상현실(VR)의 발전방향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 시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불리고 있다.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온 기본적인 소통의 수단인 언어와 더불어 또 다른 소통의 수단으로 디지털 매체 등이 새롭게 등장하였다. 즉 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소통의 범위가 더 넓고 다양해진 것이다. 또한 현재에도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은 계속해서 탄생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4차 산업혁명의 경우 말 그대로 ‘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새로운 발전의 형태와 패러다임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발전 양상은 학교 교육에 대한 변화 또한 발생시켰는데 우리 사회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무화시키거나 코딩 교육을 포함시키는 등 초등학생, 중학생들을 미래의 인재로 양성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 또한 사업에 대해 허용을 우선으로 하고 규제는 그 후에 하는 조치 실시, 규제 샌드박스 등 제도의 혁신을 시도함에 따라 새로운 사업을 시도할 수 있도록 환경 조성을 하고 있기도 하다.
4차 산업혁명은 국가를 뛰어넘어 세계를 관통하는 가장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인해 과거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만족감과 더욱 발전할 기술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게 되는 등 긍정적인 측면도 발생하지만 멀티미디어의 발전으로 인해 사람이 수행할 수 있는 역할 범위가 줄어들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인간이 인간만이 수행할 수 있는 고유의 영역을 바탕으로 만물의 영장으로 군림했던 시대가 끝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발생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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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주리(2019), 가상현실(VR) 모션코믹스 연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박민지(2020), 사물인터넷 환경에서의 예방적 경찰활동에 관한 연구: 개인정보 자기결정권 관점에서의 접근, 경찰대학 치안대학원 석사 논문.
성유정(2013), 증강현실을 적용한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개념이해와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