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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판 한국문학통사 2권 요약 A+받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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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8.01.30
최종 저작일
20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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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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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무신란·몽고란과 문학

시대 변화의 추이
무신란이 일어나자 아이러니하게도 문학은 더욱 왕성한 창작 의욕과 날카로운 비평의식을 가지고 더욱 활기를 띠었다. 이규보를 제외하고 현실 도피를 위해 문학을 탐닉하는 일이 많아졌고, 최씨정권의 문신이 등용되었으나 이전 문학에 비해 미약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문인층의 성격 변화로 설명이 가능하다. 문벌귀족 문학(특권의식·모화사상·형식주의 등)의 몰락에 이어 신흥 사대부의 등장으로 농민·천민 반란 등에 자극, 민중과 친근한 관계, 민중의 동향을 기록문학화(농민시·애민시 등)하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몽고란은 최씨정권의 항쟁 지지하면서 민중의 애국적 역량 조직하면서 상하 일치의 경험을 통해 진취적·민중적 문학을 등장시켰다. 이 시기의 무신란과 몽고란은 문인성장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고려후기문학은 조선 전기로 이어지면서 정비되어, 고려 전기와는 다른 질서와 조화를 가지게 되었다.

김극기가 택한 길
김극기의 문집은 130~150여권이나 되는데 최씨정권의 우두머리 최우가 편찬했다고 전해진다. 그의 시는 농촌에 머물며 시를 짓는 생활이 절실하게 나타난다. 벼슬에 올라 사신을 가는 길에서도 농촌을 찾아 묵으며, 작품을 남겼다. 그가 지은 <전가사시>와 같은 시는 농민의 말로 농민의 생활을 나타내고 있어 농민시라고 할 수 있으며 <숙향촌>은 농민의 처지를 이해하고 동정하려고 했다는 점에서 애민시라고 불러도 마땅하다.

죽림고회의 문학
죽림고희에서 주목할 만한 인물은 오세재, 임춘, 이인로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이인로는 죽림고희의 대변자 노릇을 하였다. 또, 과거 명문의 표현이나 관련 사실을 재활용하는 창작방식인 용사를 소중하게 여겨, 문벌 귀족의 문학이 지속되기를 바랐다. 오세재는 상당한 지위를 가진 문인의 가문에서 태어난 인물로 이규보와 특히 가까워 오세재가 죽자 이규보는 <오선생덕전애사>를 지어 애통한 마음을 나타내었다고 한다. 임춘의 글은 내심의 고민을 토로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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