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오감 공간의 실내외 공간적 적용사례

테라인코그니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10.27
최종 저작일
2016.03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공간을 이루는 요소들 중에서 실내건축 수업에서 시각, 청각, 후각, 촉각, 온도에 대해 이론을 배웠고, 이 같은 사항이 실제 공간에서 우리에게 어떻게 나타나고 느껴지는지 관찰하고 정리하고자 한다.

목차

1. 원거리 감각- 시각
1.1. 조명의 감각
1.2. 외부 재료와 시각적 감각

2. 원거리 감각 - 청각

3. 원거리 감각 - 후각
3.1. 후각적 요소를 널리 퍼트려야 하는 경우
3.2. 후각적 요소가 퍼지지 못하도록 막아야 하는 경우

4. 근거리 감각 - 촉각
4.1. 리움 미술관의 예

5. 근거리 감각 - 온도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 목적 -
공간 디자인을 구성하는 각 요소들 간의 관계와 구성요소를 이루는 세부 사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하여 하나의 통합된 것으로 느끼게 되는 것이 우리가 구체적으로 공간을 느끼는 실체이다. 이러한 공간을 이루는 요소들 중에서 실내건축 수업에서 시각, 청각, 후각, 촉각, 온도에 대해 이론을 배웠고, 이 같은 사항이 실제 공간에서 우리에게 어떻게 나타나고 느껴지는지 관찰하고 정리하고자 한다.

1. 원거리 감각- 시각
실내 디자인에서 시각은 중점적인 역할을 하는 감각으로 직접적으로 인식되는 영역이다. 조명과 색상 재질, 패턴 등 공간 분위기를 만드는 모든 것이 시각적인 영향을 받아서 구성된다.

오른쪽 도표는 어떠한 요소가 실내 분위기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한 것이다.
이를 보면 색채와 조명, 카운터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이것은 시각적인 요소가 실내 분위기에 가장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

< 그림 중략 >

위의 사진은 같은 구조이지만 색상과 조명, 가구의 배치와 재료 등을 달리하여 모던한 분위기부터 조용한 분위기까지 다른 공간 분위기를 연출하는 한 가지 형태이다. 이처럼 기본적으로 기본적인 색상과 조명 배치는 공간 분위기 연출을 위해 가장먼저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다.

1.1. 조명의 감각
우리는 조명에 따라서 따듯함과 차가움을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이는 피부로 느껴지는 감각이 아니라 시각에 의해서 일어나는 원거리 감각으로서의 유추감각에 적용된다. 그 한 가지 예로서 조명을 색감을 살려 봤을 때, 붉은 계통의 조명으로 인해 따뜻한 느낌이 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조명이 아닌 일반 백색의 형광등을 사용한다면 이러한 느낌을 만들 수 없을 것이다.
아래에서 왼쪽 그림은 현재 따듯한 느낌의 조명이 사용된 모습이고 오른쪽의 그림은 조명에서 붉은빛과 노란빛을 빼어 일반 백색의 느낌이 나도록 한 것이다.
우리는 왼쪽의 공간에서 더 편한 느낌을 받으면서 이용하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박재희, 테이크아웃커피 전문점의 유형별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두원공과대학 건축디자인학과 겸임교수. 2005
어린이집 유형별 실내디자인 개발 사례 - 논문집 제10권 제6호 2007.12, pp. 779~785(7pages)
한국 현대건축과 실내디자인의 표현적 특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xpressive Character of Interior Design and Contemporary Korean Architecture.) -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8권 제1호 1992.1, pp. 23~42(22pages)
현대 실내디자인의 트랜드에 관한 연구 - 한국디자인학회 2004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5, pp. 36~37(2pages)
실내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접근 - 건축 제45권 제2호 2001.2, pp. 15~15(1pages)
판매시설 실내디자인의 조명계획에 관한 연구 -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00년도추계 학술대회논문집 2000.11, pp. 20~24(5pages)
건축과 실내디자인의 상호보완적 발전을 기대하며 - 건축 제40권 제1호 1996.2, pp. 13~14(1pages)
실내디자인과 가구 ( Interior Design & Furniture ) - 건축 제45권 제2호 2001.2, pp. 37~43(7pages)
금속과 건축 : 건축실내의 금속재료와 실내디자인 ( Design and Metallic Materials of Interior Architecture - 건축 제37권 제1호 1993.6, pp. 29~34(7pages)
사례를 중심으로 본 리노베이션의 실내디자인적 접근 ( The Interior Design Approach of Renovation Focusing on Cases )- 건축 제45권 제2호 2001.2, pp. 44~50(7pages)
실내디자인의 음향효과에 관한 사적 고찰 - 바로크 시대의 음악과 실내 공간을 중심으로 ( A Historical Review on the Acoustical Effects of interior Design )-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계획계 제8권 제1호 1988.4, pp. 317~320(6pages)
테라인코그니타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오감 공간의 실내외 공간적 적용사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