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파워와 이판사판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6.26
최종 저작일
2017.05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인스타 팔로우이벤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대인들은 막다른데 이르러서 어찌할 수 없게 된 지경에 이르렀을 경우 이판사판이라는 용어를 쓴다. 이판사판은 불교용어로써 조선시대에 형성되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는 말이다. 조선은 건국초기 숭유억불을 건국이념으로 표시하였다. 고려시절만 해도 강력한 귀족계급이었던 승려들은 조선건국 후 하루아침에 탄압의 대상이 되어 몰락하게 된다. 핍박받는 중들은 생존하기 위해 두 가지 활로를 찾게 된다. 하나는 사찰을 존속시키기 위해 기름이나 종이 신발 등을 만들어서 사원을 유지했다. 이런 잡무를 통해 수익을 내어 절을 유지시켰던 승려들을 사판승이라고 부른다. 다른 하나는 깊은 산속에 틀어박혀 불법을 연구하며 불교이념을 계승하였다. 이렇게 불법을 연구한 승려들을 이판승이라고 부른다. 지금의 이판사판이라는 용어가 부정적인 뉘앙스를 같게 된 것은 핍박받던 중들이 살아남기 위해서 이판 혹은 사판을 선택해야만 했던 시대적인 배경의 영향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판사판의 유래를 알고 경영학을 바라보았을 때 생존을 위해 고심하던 승려와 기업생존을 위해 고뇌하는 기업가가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고려에서 조선으로 넘어오면서 급변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말 그대로 이판사판, 생존방안을 강구하던 승려들과 현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조직을 생존시키기 위해 이판사판 노력하는 기업가들은 시대적배경만 다를 뿐이지 각자 조직의 생존을 위해 전력투구한다는 점에서 다를 것이 없다. 미래는 과거 안에 있다는 말이 있다. 과거 승려들은 이판과 사판을 통해 핍박받던 조선시기를 버텨내었고 이판과 사판을 통해 조직의 생명을 살려내어 현재 융성한 불교문화를 꽃피우고 있다. 그렇다면 기업 또한 이판경영과 사판경영을 통해 불확실한 환경을 극복하고 조직생명을 살려낼 수 있을까? 나는 고민해봐야 하는 좋은 주제라고 생각한다.

이판이란 이치 즉 본질을 탐구하고 판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승려들은 생존을 위해 불교의 본질을 파고들어서 불법을 발전시켰고 조직을 생존시키는데 성공했다.

참고 자료

없음
*동*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브랜드파워와 이판사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