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은둔형외톨이(히키코모리) 연구

티에이치지식거래
사업자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1.03
최종 저작일
2017.01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은둔형외톨이(히키코모리)에 관하여 충분한 정보들이 많이 있으니 어떤 주제로든 레포트를 작성함에있어서 귀중한 자료가 될것입니다.

바로 레포트작성하실수있게 스토리 라인이 만들어져 있으니 허술한 레포트 받아서 수정하고 시간,돈 쏟지마시고 제대로 된 레포트 받아서 시간아끼시고 점수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은둔형외톨이 (히키코모리)의 정의

2. 은둔형외톨이 (히키코모리)의 발생원인
(1) 가족의 관심부족
(2) 개인적인 문제
(3) 사회적인 원인

3. 은둔형 외톨이의 증상

4. 은둔형외톨이 유형과 사례분석
(1) 인터넷중독으로 인한 은둔형외톨이 사례
(2) 대인공포증으로 인한 은둔형외톨이 사례

5. 해결방안
(1) 가족의 역할론
(2) 멘토링 치료
(3) 국가적인 정책지원

6. 결론 및 나의의견

본문내용

1. 은둔형외톨이 (히키코모리)의 정의
은둔형외톨이 (히키코모리) 는 1970년대 입시과열로 인한 일본 청소년들의 등교 거부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일부 청소년들은 학교에 가지 않고 은둔해 있다가 저녁때가 되어서야 밖으로 나왔는데, 일각에서는 이를 정신병으로 간주해 치료를 시도했으나 결국 일부 불량청소년들의 문제로 매듭지어졌다. 그러나 오늘날 청소년만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확산되어, 장기적 경기침체와 청년실업률 증가로 더욱 치열해진 경쟁구도 속에서 이탈하거나 도태된 사람들이 스스로 외부와의 선을 긋고 집안에서 외톨이로 은둔하고 있는 것이다. 히키코모리는 사실 일본만이 가지는 특수한 상황은 아니다. 비슷한 용어로 서구에는 코쿤(cocoon)이 있다. 코쿤은 누에고치를 빗댄 말로, 불확실한 사회에서 보호받고자 타인과의 접촉이나 교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거부하며 외부와의 단절을 선언한 사람들을 의미한다. 실제로 히키코모리와 코쿤은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기본적으로 스스로를 외부와 단절시키는 외톨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중 략>

2. 은둔형외톨이 (히키코모리)의 발생원인
(1) 가족의 관심부족
은둔형외톨이는어렸을적가족의영향을많이받을수밖에없다. 부모가 관심을 가져주고 형제가 같이 성장하면서 부모를 모토로 삼아 자신들의 자아정체감을 형성시켜 나간다. 그런데 이러한 평범한 가정이 생겨나지 못한다면 많은 아이들이 방황을 하게 되고 히키코모리 뿐 아니라 많은 방향으로 일탈을 하게 된다.
대한민국은 모자밀착의 사회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부모가 가족 내의 문제가 생기면 대부분의 어머니는 ‘내가 애를 잘못 키워서 그렇다더군요.’등의 죄책감에 시달린다. 이로 인해 어머니가 아이를 통제하지 못하는 부작용을 낳는다. 통제를 못하는 어머니를 보고 아이는 ‘내가 난리쳐도 꼼짝 못하는구나’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가족에게 행패를 부릴 수 있다. 이렇게 모자밀착 상태의 자녀들은 문제 해결 능력 떨어지고, 미성숙하며 자생력이 떨어진다. 그리고 문제가 생길 때마다 ‘나를 이렇게 키웠다’며 부모를 탓한다. 이렇게 가족과의 갈등이 높아지다 보니 고립감이 높아지는 것이다. 여기에서김종진이분류한부모의양육태도를다음과같이네가지로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여인중. 『은둔형 외톨이』. 서울:지혜문학.
히키코모리 은둔형 외톨이-프리칭 아카데미, 여인중,
사회복지실천론, 조휘일 외,
앤서니 기든슨, 현대 사회학, 을유문화사
사회적 히끼꼬모리에 관한 일 연구: Bowen의 이론을 통해 본 히끼꼬모리 사례 연구, 박현숙,
김익균, 『가족관계학』, 교육과학사,
이윤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창지사.

자료후기(1)

티에이치지식거래
판매자 유형Diamond사업자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은둔형외톨이(히키코모리) 연구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