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무용의 특징, 종류와 형태
- 최초 등록일
- 2016.12.24
- 최종 저작일
- 2016.08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민속무용의 특징
Ⅱ. 민속무용의 종류와 형태
본문내용
Ⅰ. 민속무용의 특징
한국무용의 원초적 형태는 국가의 의식이라 할 수 있는 축제의 흥이 어깨에 구체화 되어 나타나 리드미컬하게 온 몸으로 펴서 한국만이 갖는 멋으로 승화된 것이라 축약할 수 있다. 삼국시대를 거쳐 고려시대, 조선시대로 내려오면서 이러한 한국무용의 특성은 변형되어 윤리와 사상의 근처를 이루었던 불교와 유교의 이치가 자연스럽게 발로되어 무용미를 부정하게 되었고, 그로 인하여 육체의 노출은 타부(Taboo)가 되어 왔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무용의 특성이 변형, 정형화 된 것이 궁정무용이고 이와 대조적이라 할 수 있는 민속무용은 한국무용의 고유의 원형을 살리고 중국의 무용을 흡수 소화하여 완전한 우리의 것으로 구체화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제약을 많이 받아 단조로운 가락으로 완전히 고정되어버린 궁정무용과는 달리 원래의 자연스러운 미를 나타내어 보전된 것이 민속무용이라 할 수 있는데 민속무용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대체적인 형성시기와 발생 시기는 짐작되어 기록할 수 있으나 작자와 창작된 연대가 분명치 않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