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발전의 하드웨어적인 요소와 소프트웨어적인 요소

최초 등록일
2016.10.03
최종 저작일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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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멀티미디어 발전의 하드웨어적인 요소
2. 멀티미디어 발전의 소프트웨어적인 요소
3. 과거의 멀티미디어의 활용분야
4. 현재의 멀티미디어의 활용분야
5. 향후의 멀티미디어 기술 및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MMX (MultiMedia eXtention)
- SIMD (Single Instructions Multiple Data) 구조로 멀티미디어 연산을 위한 64비트 레지스터 8개를 확보하고 있어 연속되는 데이터의 동일한 처리를 반복하는 멀티미디어에 적당하다.
- 사운드 생성, 모뎀 통신, 동화상의 재생 등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소프트웨어만으로 고속 처리가 가능하다.

2. 사운드 카드
- 스피커와 마이크를 통해 소리를 입,출력받는 기능을 한다.
- 사운드카드에는 사운드 블라스터, 미디 등이 있는데, 4스피커 지원 여부, 3D사운드 지원 여부, 리버브나 코러스 같은 이펙트 지원, 폴 듀플렉스 등의 기능에 따라 차이가 난다.(풀 듀플렉스란 사운드의 입출력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사운드 블라스터 32계에서 지원한다.

3. 비디오 오버레이 보드 (Video Overlay Board)
- 비디오 신호를 받아들인 후 신호 처리하여 컴퓨터 모니터에 중첩시켜 볼 수 있게 하는 보드로 화면 크기 조절이 가능하다.
- TV 수신 기능, 영상 캡쳐가 가능하다.
- 영상 압축 기능, MPEG 지원, 화상 편집 기능이 있다.

4.CD - ROM
- 디지털 데이터를 반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저장 장치로 650MB 정도, 오디오 70여분의 분량을 저장할 수 있다.

5. DVD - ROM
- CD와 동일한 크기로, 0.6mm의 단면 디스크 두 개가 붙어 있는 구조이다.
- 강력한 화질과 음질이 가장 큰 특징이며, DVD에 사용되는 데이터 압축 방법은 MPEG2이다.
- DVD는 단면에 이층 구조를 가질 수 있는데, 단면 이층 구조의 경우 8.5GB를 저장할 수 있다.

6. 이미지 스캐너 (Image Scanner)와 레이저 프린터 (Laser Printer)
- 사진이나 그래픽 출력물을 컴퓨터로 읽어 들이는 스캐너와 작업된 결과물을 출력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비이다.

참고 자료

한국멀티미디어협회 www.multimedi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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