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창세기 22장 모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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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약에 나타나는 모형론 - 창세기 22장에 나타나는 모형론
2. 신약에 나타나는 모형론 - 칼빈의 모형론

본문내용

창세기 22장에서 나타나는 이삭의 희생제사를 통하여 신약의 그리스도의 모습을 나타내는 모형론을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 방식은 모형론에대한 사전적 의미를 먼저 찾아보고, 창세기 22장의 내용에 대하여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연구자의 창세기 22장의 주해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보고, 오성호 교수님의 논문을 참고하여 연구자의 최종 생각을 밝히고자 한다.

구약에 나타나는 모형론
창세기 22장에 나타나는 모형론
먼저 본 내용을 다루기전에 모형론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먼저 모형론(typology)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본다면 “성경의 구원사를 제시함으로 그 이전의 국면들중 일부가 후기 국면들의 예상들로 나타나게 하고, 또는 어떤 후기의 국면이 이전 국면의 요약 또는 성취로 나타나게 하는 방법” 이라고 새성경사전은 정의한다. 이런 서전적 의미를 가지는 모형론은 구약성경의 모형과 신약성경의 원형의 관계를 해석학적인 관점에서 연구하는 신학적인 교리나 이론의 학문이라 말할 수 있다. 구약과의 관계에서 신약을 보는 모형론적 해석방법은 역사적 사실성에 근거하여 예표된 모형이 신약의 원형과 서로 밀접한 유사성 내지 동질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신학의 한 분야이다.
모형론은 구약이 신약을위한 준비 단계라고 보는 관점이며 성경의 모형론적 해석은 구약과 신약은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과 관련있는 모형과 원형들로 연결되어 있다는 역사성에 근거를두고있다. 즉 구약에 나타나는 인물, 사건, 의식등의 모든 모형은 신약의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이라는 원형을 성취시키기위한 준비단계라고 해석하는 방법이다. 모형론적 해석은 구약에 미리 형상화 되어있는 모형을 신약의 주체인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구원사역이 완성시킨다는 관점에서 해석하는 방법이다.
그럼 이제 창세기 22장의 내용들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생각을 살펴 보겠다. 먼저, 고든웬함은 자신의 주석 WBC 창세기 주석에서 22장의 사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참고 자료

J. D. Douglas, 『새성경사전』, 나용화, 김의원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6), 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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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대망의 책』, (서울:솔로몬, 2012), 66. 4) 메튜 헨리, 『창세기(하)』, 정혁조 역, (서울:기독교문사, 1986), 59.
천종수, 『크로스 FMA 종합주석 창세기』, (서울:도서출판 시내, 1998), 305
박윤선, 『성경주석 창세기 출애굽기』, (서울:영음사, 1997), 280-281.
박철우,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서울:두란노아카데미, 2008), 314.
엘런 로스, 『BKC 강해주석 창세기』, (서울:도서출판두란노, 1988), 134.
David Hill, “Paul’s ‘Second Adam’ and Tillich’s Christology,” Union Seminary. Quarterly Review 21/1(1965), 13-14. 재인용.
John Calvin, Calvin’s Commentaries: The First Epistle of Paul: The Apostle to theCorinthians, trans. by John W. Fraser, ed. by David W. Torrance and Thomas F.Torrance (Grand Rapids, MI: Wm. B. Eerdmans, 1960), 15:45. (이하에서는Comm. on I Corinthians 15:45와 같이 표기), 재인용.
김선영, “칼빈의 첫째 아담- 마지막 아담 모형론” (한국 기독교 신학 논총, 제 86권, 2013), 90-92.
문병호, 『30주제로 풀어 쓴 기독교 강요』,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14),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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