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낭만주의의 개념
2. 낭만주의와 <백조>
3. <백조> 동인의 낭만주의 작품
4.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신채호는 『조선상고사』에서 역사를 아와 비아의 투쟁으로 보았다. 이것은 문학사를 바라볼 때에도 적용 가능한 시선이다. 문학사의 전개 과정을 살펴보면, 문예 사조라는 것은 항상 문학 내의 이항대립적 요소를 지닌 것들이 서로의 우위성을 다투는 과정에서 형성된다.
이러한 관점은 슐레겔 형제가 서구 예술을 크게 고전적인 것과 낭만적인 것으로 분류한 것이라든지, 니체가 아폴로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대립과 교체, 반복으로 예술사조를 논의한 것 김은철 외 8명, 『문예사조의 이해』, 새문사, 2003, p.52
과 유사한 견해이다.
위와 같은 태도로 문학사를 바라보는 것은, 문학사에 대한 보다 자연스럽고 깊은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가령 계몽주의, 낭만주의, 카프문학, 모더니즘 문학으로 이어지는 한국 현대문학사의 초기 흐름도 위와 같은 관점에서 이해될 수 있다.
본고에서 논의할 1920년대 낭만주의 문학은 1910년대 계몽주의 문학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것이다. 물론 그러한 반발은 3·1운동의 실패와 그에 따른 문화통치로의 전환, 서양의 철학 사상과 문예 이론의 유입 등 다양한 사회· 문화적 환경과 결부되어 있는 것이기도 하다.
이처럼 등장한 낭만주의 문학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한국의 낭만주의 문학을 주도했던 <백조>라는 동인지에 대해 본론을 통해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낭만주의의 개념
낭만주의라는 단어는 ‘로맨티시즘’의 번역어이다. ‘로맨티시즘’은 ‘로망(roman)’에서 유래한 말로, 기사도, 모험 및 애정의 이야기들과 관계되어 있다.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실천문학사, 1995, pp.107-108.
즉, 로맨티시즘은 낭만적 열정과 풍부한 감성, 개성의 해방과 자유, 초월적 세계에 대한 이상과 동경 등을 중요시하는 문예사조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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