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실습 교수학습지도안_고등학교 미술과 타 교과 융합(문학,음악,수학,과학)

최초 등록일
2016.05.09
최종 저작일
2015.10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3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ra**** 34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미술과 문학, 음악, 수학, 과학 과목의 융합교육을 위한 5차시 분량의 지도안 세안이며 고등학교 미술문화 과목의 목표와 내용 및 각 차시별 지도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차시는 1차시는 이론, 2~4차시는 표현, 5차시는 비평 수업의 교수학습 계획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차

1. 교과목표
1-1. 고등학교 미술 문화 교과 목표
1-2. 고등학교 미술 문화 과목의 내용

2. 단원의 개관

3. 본시 연구 수업의 실제
3-1.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미술은 개인적인 창작 행위의 결과물인 동시에 시대와 사회의 산물이기도 하다. 이는 미술작품이 형성되는데 있어서 사회 문화적 배경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미술 문화’과목은 목표는 인간의 삶 속에서 미술을 이해함으로써 비평적 사고력과 미적 감수성을 길러 생활을 풍요롭게 영위할 수 있는 문화적 소양을 가지도록 하는 데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2011 미술과 개정 교육과정 각론에 의하면 창의·인성교육과 녹색성장교육, 다문화・글로벌사회에 적합한 국가정체성 교육 등을 통한 전인적이고 세계 시민적인 성장을 강조하고 있다.

<중 략>

본 대 영역은 ‘미술과 직업’, ‘미술과 통합’ 의 두 개의 중 단원으로 구성되었다. 앞선 단원에서는 우리 삶에서의 미술의 역할과 기능에 주목하여 다양한 기법과 시각에 초점을 두어 미술을 바라보았다면, 미술의 확장 단원에서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확장해 나가는 미술을 통합적으로 창의적으로 이해하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본 단원에서는 미술과 문학, 음악, 수학, 과학, 무용 등 타 영역과의 관계를 통해 미술을 이해하는 통합적인 사고를 기르며, 사진, 영상미술 등 새로운 테크놀로지 미술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더 나아가 다양한 직업 분야에서 미술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도 살펴보아 앞으로의 진로 계획을 생각해보도록 하는 내용도 다루고 있다.

<중 략>

• 활동지①을 나누어 준다.
• 활동지①의 내용을 소개하며 동기유발 자료와 연계한다.
• 동기유발자료①
미술과 타 학문 융합 관련 영상 시청
• 부연설명 및 다음 자료로 연계
• 동기유발자료②
PPT로 도판 자료를 보여주고 발문으로 생각을 이끌어낸다.
-발문 예 : “이 그림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 “이 그림에서 볼 수 있는 도형은 어떤 것이 있나요?”/ “이 그림에서 느낄 수 있는 과학적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 발문 답변 듣고 반응 및 활동지 작성 확인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ra****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5
ㆍ전체 판매량
78
ㆍ최근 3개월 판매량
2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지도안] STEAM교육 - 나만의 보온병 만들고 여러 가지 무늬로 꾸미기 11페이지
      (STEAM)에 따른 교수 · 학습 과정을 위한 수업 설계 흐름도 1 ... ‘미술과 중심 STEAM교육의 통합적/융합적 접근 방안’ 융합인재교육 ... 학습으로 남겨둔다. 3. 수업 목표와 내용 구성 가. 수업의 목표 ① 미술과
    • 한글파일 미술수업 [자개액자 만들기] 교수학습과정안 4페이지
      미술 ? 자개액자 만들기 교수·학습 과정 주 제 우리나라의 역사와 ... 지도교사 *** 누리과정 관련요소 ? 예술경험 : 예술적 표현하기 ... ?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 ? 자연탐구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탐구과정
    • 한글파일 교수학습과정안(배구) 19페이지
      3. 본시 교수·학습 과정13 부록1. 배구 참관록17 체육과 교육 ... ?학습과정 - 네트형 경쟁활동 (배구) - 일 시 2017년 10월 ... 활동 가치 영역1 4.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2 Ⅱ. 학습자 실태
    • 한글파일 STEAM과 음악교육 10페이지
      ?융합 인재교육(STEAM)의 수업 모형 세계적으로 창의?융합 인재교육 ... 적인 학습을 강조하였다. III. 창의?융합 인재교육(STEAM)과 ... 창의?융합 인재교육(STEAM)과 음악교육 I. 서론 II. 창의?융합
    • 한글파일 steam 모형 개발(융합 인재 교육) 잠망경 만들기 학습지도안(수학,과학,미술) 14페이지
      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교과 통합 진로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 중등 ... . 주제 STEAM 교육과정 아름다운 잠망경 만들기 2. 성취기준 ? 선 ... 201 학년도 학기 수학 교육과정 개발 및 연구 도형의 이동과 직
    • 한글파일 [아동과학지도] 최근 유아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STEAM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방법을 기술하시오 5페이지
      . 본론 1. STEAM(융합인재교육)의 개념 2. STEAM(융합인재교육 ... )의 필요성 3. 유아 STEAM(융합인재교육)의 교육적 의의 4 ... . STEAM(융합인재교육)의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방법 5. 나의 의견 Ⅲ
    • 한글파일 STEAM교육(융합인재교육)의 필요성, 유형 및 적용 사례 분석 17페이지
      ‘움직이는 자이로 애니’의 구체적인 학습지도안을 살펴보겠다. ‘생각을 ... 바꾸는 맛! 분자 요리’ 학습지도안 프로그램 제목 생각을 바꾸는 맛 ... STEAM 융합인재교육의 필요성, 유형 및 적용 사례 분석 ■ 목차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교육실습 교수학습지도안_고등학교 미술과 타 교과 융합(문학,음악,수학,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