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개론-기독교적 인간론과 비기독교적 인간론

최초 등록일
2016.05.06
최종 저작일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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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

Ⅱ. 비기독교적 인간론
1. 관념론적 인간론
2. 물질주의적 인간론
3. 심리학적 인간론

Ⅲ. 기독교적 인간론

Ⅳ. 인간과 하나님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
창세기 1장 27절에서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다는 언급이 있다. 인간 그 자체로써 하나님의 형상이기에 하나님 없이는 인간 또한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 기독교적 인간론의 관점이다.

그러나 인간의 타락 이후 그 모습이 변질되어 많은 이들이 온전한 하나님의 형상대로 살지 못하고 있다. 이에 인간의 정체성을 바라보는 수많은 관점이 등장하였고, 이는 기독교적 관점을 벗어나 인간위주로 해석한 것이 대부분이다.

필자는 조직신학의 인간론에서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주제를 준비하였다. 기독교적 관점에 입각한 인간론과 비기독교적 인간론을 비교하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진 인간의 정체성에 대하여 알아보려 한다.

Ⅱ. 비기독교적 인간론
1. 관념론적 인간론
관념론적 인간론은 고대 희랍철학의 이원론에서 유래된 것으로, 인간은 근본적으로 정신이며, 육체의 근본적 본성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생소한 부분이라는 이론이다.

플라톤의 예를 들어, 사람에게 있어서 참으로 존재하는 것은 사람의 지성(이성)일 뿐이며, 이 지성은 인간 안에 있는 신성의 불꽃으로 육체가 죽은 이후에도 계속 존재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개혁주의 조직신학개론』, 주만성, 에스라서원
『기독교 강요』, 장 칼뱅, 지만지, 2010
『개혁주의 인간론』, 앤서니 후크마, 부흥과개혁사, 2012
『인간, 하나님의 형상』, 서철원, 총신대학교 출판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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