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종교개혁이 여성에게 미친 영향 - 종교개혁 이전의 여성, 종교개혁 시기의 변화, 변화에 대한 평가

최초 등록일
2016.05.06
최종 저작일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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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종교 개혁 이전의 여성
1) 종교개혁 이전의 여성관
2) 수도원 공동체

3. 종교개혁 시기의 변화
1) 결혼관
2) 여성의 교육
3) 프로테스탄트 여성들의 활동

4. 변화에 대한 평가
1) 수도원의 해체
2) 여성관의 변화 여부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에리히 프롬은 <소유냐 존재냐>에서 루터를 가부장적인 교회 체제를 마련한 자라고 비판하고 있다. 그는 종교개혁이 중세 카톨릭 교회가 가지고 있던, 모든 것을 사랑하는 어머니로서의 교회, 모성으로서의 교회를 파괴하였다고 주장하였다. 비록 이와 관점은 다소 다르더라도, 종교개혁이 여성에게 미친 영향에 대한 평가는 많은 경우에 이처럼 부정적이다.
현대 여성학자들은 프로테스탄트 개혁가들은 여성을 아내이자 어머니로 이상화시킴으로써 근대 초기의 여성들이 상당한 정도로 만족스럽게 자신의 존재를 표현하는 기관이었던 수도원을 폐쇄하였고, 이로 인해 종전에는 비교적 경제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하던 여성들이 엄청난 가난에 시달리게 되었다고 비판한다.
그러나 <프로테스탄티즘 혁명의 태동>에서 저자는 이러한 견해가 당시의 상황에 대한 몰이해에서 비롯한 시대착오적 오류라고 반박하면서 종교개혁이 여성의 지위에 있어 상당한 정도의 변화를 불러일으켰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은 정당한 것일까? 여기서는 종교개혁시기의 여성들과 관련된 변화들을 살펴보고 그 의의에 대해서 판단해보고자 한다.

2. 종교 개혁 이전의 여성
1) 종교개혁 이전의 여성관
중세 그리스도교 여성관의 기초를 이루는 것은 교부들의 사상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정신적인 측면에서는 당시의 다른 라틴 신학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남녀의 동등성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육체적인 측면에서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열등하다는 통념을 받아들였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에서 주목해야 하는 점은 아우구스티누사 원죄가 전달되는 방법으로 성행위를 지목하면서 후일 엄격한 금욕주의의 토대를 놓았다는 점이다.
육체적인 측면에서의 열등함과 성행위에 대한 이단시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에서 결합되어 남성들을 타락시키는 여성상을 만들어냈다. 아퀴나스는 여성이 남성보다 육체적 욕망에 취약하기 때문에 여성 때문에 남성들이 성적인 욕망에 물들 위험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김경현 외, 《서양의 가족과 성》, 한국서양사학회 편, 당대, 2003,
바버라 J. 맥해피, op. cit, 《기독교 전통 속의 여성》, 손승희 역, 이화여자대학 출판부, 1995, 57p.
S. 오즈맹, 《프로테스탄티즘 혁명의 태동》, 박은구 역, 혜안, 2004.
한스 큉, 《그리스도교 여성사》, 이종환 역, 분도출판사, 2011, 62-63p.
정미현, <종교개혁 시대의 여성과 여성신학적 교회론>, 《여성신학논집》 Vol.2, 이화여자대학교여성신학연구소, 1998, 13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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