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본시장의 가격결정

최초 등록일
2016.01.10
최종 저작일
2015.10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ej**** 4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기출문제 무료로 풀어보고 커피 한잔 어때요?

목차

1. 유가증권시장(KOSPI market)
2. 코스닥시장(KOSDAQ market) & 코넥스시장(KONEX market)
3. 프리보드(freeboard)
4. 채권시장 (bond market)
5. 파생상품시장 (derivatives market)
6. 펀드시장 (fund market)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시가발행은 액면금액을 초과하여 발행가격을 결정하는데, 그 초과금액을 주식발행초과금이라고 한다. 시가발행에서 주식발행초과금은 발행회사에 귀속되도록 하여 자본잉여금으로 적립하고 장래에 주주에게 무상증자 형태로 환원할 수 있다.
시가발행금액은 주주배정방법과 주주우선공모방법의 유상증자에 대한 발행금액은 권리락 실시 이전의 주가로 산정하는 1차 발행금액과 권리락 이후에 산정되는 2차 발행금액 중에서 낮은 금액으로 결정한다.
가격제한폭 제도는 급격한 가격 변동에 따른 주식시장의 혼란 등을 막기 위해 하루 동안 개별종목의 주가가 오르내릴 수 있는 한계를 정해 놓는 제도다. 이 제도는 증권시장의 가격형성을 인위적으로 제한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측면이 있다. 하지만 일시적인 수급의 편중이나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주가가 불안정해지고 단기간에 급등락을 하는 것을 방지하여 선의의 투자자 손실을 예방하기 위한 필요한 장치이다. 우리나라는 초기에 상 · 하한 금액을 17단계로 정한 정액제(유가증권시장 기준)를 실시했다. 이후 1995년 4월부터 현재와 같은 정률제로 바꿨다. 당시 가격제한폭이 ±6%였으나 1996년 11월 ±8%로 확대된 데 이어 1998년 3월 ±12%, 같은 해 12월에 ±15%로 바뀌었다. 그리고 최근 2015년 6월 ±15%에서 ±30%로 바뀌었다. 이 제한 폭은 코넥스시장을 제외한 모든 증권시장에 적용된다.

각 증권시장별로 가격이 어떻게 변동되며 매매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유가증권시장(KOSPI market)
유가증권시장은 우량한 상장기업이 발행한 증권의 매매거래를 통해 공정한 가격형성과 유통의 원활을 기하기 위하여 한국거래소가 개설하여 관리하는 구체적이고 조직적인 시장이다.
유가증권시장의 기준가격은 주식, ETF, 수익증권의 가격제한폭을 정하는 데기준이 되는 가격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전일종가가 기준가격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ej****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
ㆍ전체 판매량
51
ㆍ최근 3개월 판매량
2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C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한국자본시장의 가격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