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인간 2학기 기말고사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5.11.11 | 최종수정일 2015.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1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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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붓다가 발견한 진리
1. 근본불교
2. 연기법 : 모든 사상 가운데 핵심
3. 십이연기

제 2 절 근본원리
1. 사성제 : 인간의 고문제를 극복하는 방법
2. 오온-무아
3. 삼법인 : +일체가고 = 사법인
4. 일체법 - 5온·12처·18계
5. 윤회와 업

본문내용

근본불교
제 1 절 붓다가 발견한 진리
1. 근본불교 * 역사적 시기로 볼 때 붓다가 가르침을 처음으로 펴기 시작한 이후부터 불멸 후 100년경에 있었던 최초의 교단 분열 이전까지의 불교를 말한다. * 불교가 시작된 것은 기원전 531년(=붓다의 탄생 566 - 붓다의 나이 35)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붓다가 입멸한 것은 기원전 486년이고, 교단의 첫 분열은 그로부터 약 100년 뒤인 386년경에 일어났다. 따라서 근본불교란 대략 기원전 531~386년까지의 불교.
* 여러 가지 교리들 가운데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붓다의 깨달음의 내용인 연기법.
2. 연기법 : 모든 사상 가운데 핵심
* 경전에서는 붓다가 발견한 진리를 ‘법’이라 하고 있다.
* ‘법’이란 ‘다르마(Dharma)’을 번역한 말 -> 우주원리, 보편적 진리라는 뜻
* 아슈와지뜨(5대 제자)가 사리뿌뜨라(10대 제자)에게 설명해 준 내용은 짤막한 한 수 의 시로 전해지고 있다.
모든 것은 원인에서 생긴다.
부처님은 그 원인을 설하셨다.
모든 것은 원인에 따라 소멸한다.
이것이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 연기법을 이해하는 사람은 법을 이해하고, 법을 이해하는 사람은 연기법을 이해한다는 것.
* 연기 -> ~을 연해서 함께 일어나라
* 「잡아함」에서는 연기의 원리를 좀더 구체적.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기 때문에 저것이 생긴다.
이것이 없기 때문에 저것이 없고
이것이 사라지기 때문에 저것이 사라진다.
* 결국 연기법이란 존재의 ‘관계성’
* 모든 것은 홀로 존재할 수 없다 -> 상의상관성 : 서로의지하면서 관계 속에서 존재한다.
* 공-> 큰 것만 있는 다면 큰 것이 아니기에 공이라 한다. = 연기
무 = 무자성 -> 고정된 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 연기법이란 이처럼 모든 존재는 서로가 서로를 의지하고 관계를 가짐으로써 존재할 수 있는 것. -> 연기법을 존재의 ‘관계성의 법칙’ 또는 ‘상의성의 법칙 = 상의상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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