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의 이해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8.05.25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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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국문학의 이해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2005년 1학기 기말고사 : 입사식 구조를 그동안 배운 예를 들어가며 꽉 채우기
2005년 2학기 기말고사 : 국문학의 관습성에 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문학이란 예술적영역(ART)인 문학작품과 인문과학적영역인 문학사, 문학이론을 모두 아우르는 문학적사고, 사유에 해당하는 지적, 정신적 작용을 포함해서 말한다. 문학은 언어(문자언어, 음성언어를 합쳐서 이름)를 재료로 하여 구현되는 특성을 가진다. 언어와 문학적 정신이 있다고 해서 문학이 되는 것이 아니라 여기에 형식적 요건(form) 또한 갖춰야한다.
예 : 문학의 다양한 장르 중 시의 경우, 시라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로 음악성, 시어의 함축성 등이 있다. 이런 구성요건들이 종합적으로 모여 공통된 의미체계를 만들어내는데 이를 형상화라 한다. 형상화를 통해 삶의 진실을 발견하고 깨닫게 해서 인식적 지평을 확장시켜주는 것이 문학의 힘이다.
구비문학 (구전문학) : 기록이 되어있지 않은 문학으로 대중성을 지닌 문학이다.
국문학이란 문학을 바탕으로 언어적 수단 중 우리말인 “국어”를 통해 얘기하는 것으로 문자로서 영위되는 것만을 문학이라 할 수 없고 지배적인 매체가 행위, 음성일 경우 또한 문학이 될 수 있다.
국문학은 기록이전의 문학인 비문자문학과 문자문학을 합쳐서 이르는 말이므로 문자이전의 시대까지 올라가야 국문학의 기원을 알 수 있다.
문학의 기원적 시기에 해당하는 작품은 13세기 전후의 삼국유사, 삼국사기로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 이전의 것들은 구비문학을 통해 국문학의 기원을 찾을 수 있다. 구비문학의 기록의 필요성을 통해 설화가 기록화되었고 현존하는 구비문학적 자료의 총체는 신화에 있다.
시대를 양분하면 신화시대와 역사시대로 나뉜다.
신화시대 : 신 중심의 세계로 신이라는 존재는 오늘날의 종교적 지도자가 아닌 인간이 도달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곳에 있는 자로서 그로인해 천지만물이 생겨났다. 속된 인간들의 공간이 아닌 인간이 도달하고자하는 절대적인 의미체인 공간인 우주공간에서는 오늘날의 시간의 개념과는 다른 차원으로 존재한다. 이때의 시간은 소멸하는 것이 아니라 영원히 주기적으로 재생되어지는 것이며 시간이 공간과 서로 같은 의미로 존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