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벤트 상품 기획
- 최초 등록일
- 2015.10.14
- 최종 저작일
- 2015.10
- 7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목차
1. 개요
(1) 이벤트 상품 기획 배경
(2) 진행 개요
2. 환경 분석 및 시장조사
(1) 경쟁기업
(2) 최근 동향 분석
3. 기획 컨셉 설정
(1) 테마/컨셉 설정
4. 사업 운영방안
(1) 체험 프로그램
(2) 판매 전략
5. 결론 및 평가
본문내용
1. 개요
(1) 이벤트 상품 기획 배경
1960년대 산업화로 인해 이촌향도가 계속되어 농촌의 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청장년 층의 인구 이동과 함께 유소년층의 인구감소로 이어져 농촌의 인구 고령화 현상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 인구 5000만명 중에 경기도에만 1200만명이 몰려있다고 있다. 과거 공업화로 인해 수도권에 공장이 우후죽순 생기게 되어 사람들은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향했고, 현재도 일자리와 편의시설 또는 교육을 위해 사람들은 도시로 향하고 있다. 이로 인해 농촌은 결혼적령기인 인구는 성비 불균형으로 인해서 국제 결혼이 증가했고 이로 인해 다문화 가정 또한 시골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다. 또한 농촌의 노동력 부족 문제도 심각한 점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여전히 사람들은 도시에서 일하고 생활하며 자식을 키우고 가정을 만든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래세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가까운 미래세대인 지금의 청소년들이 농촌을 좀 더 가깝고 살기 좋은 곳으로 느낄 수 있게 하려면 많은 접촉이 필요하고 그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청소년으로 하여금 농촌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일으키는 상품이나 프로그램은 현재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이러한 청소년들의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관광 상품을 기획하게 되었다.
(2) 진행개요
본 상품의 핵심은 청소년의 농촌에 대한 인식의 변화이다. 더 이상 농촌은 휴가 때 마다 잠시 머물다 가는 곳이 아닌 삶의 터전으로도 손색이 없다. 부가가치가 높은 2,3차 산업이 없다는 점이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다. 그만큼 자연이 깨끗하게 보존되어 있는 곳이 많아 도시의 뿌연 미세먼지 속에서 벗어날 수 있다. 주 고객층은 미래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을 고1학생부터 고3학생까지로 하였으나 좀 더 고객을 세분화하여 주제가 있는 틈새시장으로 정하였다. 일반 인문계 고등학생들이 아니라 마이스터 고등학교와 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은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하기 때문에 좀 더 현실적으로 받아 들일 것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실효성이 좀 더 높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