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현대개발사례와 구비문학콘텐츠 응용아이디어 제안
- 최초 등록일
- 2015.10.10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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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2012년, 다시 시작되는 옛날이야기
Ⅱ. 문화원형사업 속 구비문학
1. 주제별 목록과 특징
2. 전체적인 특징, 의문, 비판
Ⅲ. 내가 관심 가는 개발 사례 best 3
1. 씨나락
2. 독도 디지털 콘텐츠
3. 듣는 그림 보는 노래, 전래 동요
Ⅳ. 나의 아이디어
1. 한국의 몬스터, 공포영화 속으로!
Ⅴ. 느낀 점
Ⅵ.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Ⅰ. 2012년, 다시 시작되는 옛날이야기
그리스 로마신화는 전 세계인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한 조사에서 그리스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무엇이냐는 설문에 응답자의 63%는 그리스 로마신화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폴론의 탄생기념으로 아폴론 신전이 세워졌던 델로스 섬의 주민들은 대부분이 계속해서 관광수입으로 살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위대한 문화적 자산은 ‘옛날의 것’으로 남는 고리타분한 것이 아니라 여전히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구비문학’을 알아야하는 이유를 갖습니다.
‘옛날옛날에 호랑이 한 마리가 살았는데……’ 하며 시작하는 할머니의 이야기를 구비문학의 전부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구비문학의 영역은 생각보다 다양하고, 그 활용범위는 그 영역보다 훨씬 넓습니다. 구비문학은 형식에 따라서 설화, 민요, 판소리, 민속극, 무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제에 따라서 정치/경제/생업, 종교/신앙, 인물, 문학, 의/식/주, 회화, 미술/공예, 음악, 군사/외교, 교통/통신/지리, 과학기술/의약, 천문/풍수, 의례/놀이/연회, 문화/기타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분류되어진 구비문학의 문화원형들은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등의 멀티미디어로 전환되어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재생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문화콘텐츠사업에 대해 알아보고 구비문학의 문화원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Ⅱ. 문화원형사업 속 구비문학
1. 주제별 목록과 특징
- 정치/경제/생업
사냥-전통수렵 방법과 도구
‘사냥’은 일반인이 쉽게 접하기 힘든 소재이다.그래서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사진, 그림, 일러스트,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의 시청각적인 요소를 활용했다. 여기에 전문가를 섭외하여 콘텐츠의 깊이에도 신경을 써 서비스되고 있다. 내용은 크게 사냥의 역사, 사냥방법, 사냥도구, 사냥꾼과 사냥감, 사냥민속, 사냥이야기의 6개의 아이템으로 구분된다.
참고 자료
문화콘텐츠닷컴, http://www.culturecontent.com (2012.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