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생명사상, 생명관

저작시기 2014.07 |등록일 2015.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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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1
① 윤회와 업
② 환생의 영역
③ 환생의 순환에 대한 불교적 관점

III. 본론-2
① 초기경전에 나타난 붓다의 생명관
② 불교의 계율을 통해 본 생명관

IV.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대는 인간이 이룩한 과학기술의 발전과 소비 위주의 성장 추구에 의해 생태계가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인간의 탐욕과 무지에 의해 자연은 물론 인간 사회까지도 더 이상 안전하지 않게 되었다. 개발논리에는 단지 인간만이 창조신에 의해 선택된 자로 실적인 정신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동물과 미물은 단지 자동기계와 같은 생명유지의 행위만 하기 때문에 인간은 이들 위에 우월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인간은 이들에게 어떤 행위를 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서구사상의 전통과, 인간만이 영생하는 불멸의 영혼을 가진 존재로 믿든 유일신 종교의 도그마가 깔려있다. 이러한 시기에 동양사상에서 보는 생명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인간의 삶을 되돌아보는 좋은 계기가 되리라 생각한다. 이번 과제에서는 고타마 붓다가 가르침을 전하고 있는 불교를 중심으로 생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1>
불교는 인간을 신이 창조한 특별한 존재라거나, 혹은 동물에 대한 지배권이나 관리권을 부여받은 존재 등으로 보지 않는다. 다른 모든 유정적 존재가 그러하듯이, 인간도 윤회, 즉 환생의 수레바퀴라고 하는 한정되고 조건 지어진 세계를 떠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으로 다시 태어난다는 것은 매우 드물고도 축복받은 것으로 보는데 -고귀한 인간의 환생-, 왜냐하면 깨달음을 향한 중요한 수행이 완수 될 수 있는 유일한 장소가 인간으로서의 환생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유로 불교는 환생의 유형들-천신,인간,동물,귀신,지옥의 존재-을 설명하면서 인간을 하나의 그룹으로 분류하는 반면에, 그 밖의 다른 동믈(즉, 육지동물, 새, 물고기, 벌레, 곤충)을 또 다른 그룹으로 분류한다. 다시 말해서 모든 유정적 존재는 ‘한배’-즉 윤회-를 타고 있지만, 인간은 그 배 안에서 특별한 칸막이 속에 들어 있는 것이다. 그 까닭은 인간이 동물보다 더 큰 자유와 이해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① 윤회와 업
불교에서 ‘바른 견해’는 도덕적, 정신적 발전의 토대로 생각된다. 이것은 올바른 믿음의 형식으로 시작되지만, 나아가 직접적인 개인적 지식이 될 수 있다. ‘바른 견해’는 다음과 같은 것을 믿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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