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점수A

프로이트 꿈의 해석 독후감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5.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과학의 자리를 종교와 신앙이 대신하였던 고대 사회에서 꿈은 ‘신의 계시’로 받아들여졌다. 따라서 이는 개인적인 차원에서 굳이 규명될 필요성이 없었다. 해몽의 목적은 예언, 즉 미래에 대한 예측의 용도, 또는 앞으로의 개인의 행동에 정당성을 부여해주는 지표가 되었다. 구약성서에 이집트 파라오의 꿈에 대한 내용이 있다.

일곱 마리의 살찐 황소가 나타난다. 뒤이어 일곱 마리의 마른 암소가 뒤쫓아와 이 살찐 암소를 잡아먹는다. 그런데도 마른 암소의 몸은 그대로다.

이를 요셉이 해석하길, ‘7마리는 7년을 뜻하고 살찐 암소는 풍년을 뜻한다. 같은 논리로 마른 암소는 흉년을 뜻한다. 그러므로 이 꿈은 7년간 풍년이 든 끝에 7년간 흉년이 들어 그동안 비축해 둔 물자를 모두 먹어치운다는 예언을 상징한다.’ 이처럼 고대에는 꿈에 대한 해석이 곧 신의 계시이자 예언으로서 받아들여졌다. 필독서 중 하나로 꼽히는 파울로 코엘료의 ‘연금술사’를 읽어본 사람이라면 ‘꿈과 예언’의 관계를 생각해보았을 때 마땅히 이 책이 떠오를 것이다. 책은 산티아고라는 청년의 삶을 그려나가는데, 그가 꿈꾸는 내용을 작중인물들은 ‘표지’라고 일컫는다. 이는 종교적인 신앙으로서의 의미를 내포하는데, 표지는 삶의 지표라고 해석된다. 이는 꿈이 곧 삶 속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해석됨을 보이는 것이다.

이 밖에 우리나라의 전래동화나 신화, 역사 속에도 이에 대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데, 흔히 말하는 ‘태몽’이 그 중 하나이다. 옛날에 정몽주의 어머니는, 그를 뱃속에 품었을 때 한 노인에게서 난초 화분을 건네받는 꿈을 꾼다. 노인은 귀한 것이니 잘 보관하라는 말을 남기고 홀연히 사라져버리고, 급히 노인을 부르다가 어머니는 화분을 깨뜨리며 잠에서 깨어난다. 이 때문에 정몽주의 어머니는 그의 태명을 ‘몽란’이라 짓고, 자랐을 때 ‘몽룡’이라 불렀다. 그리고 그가 장성하였을 때 비로소 그는 ‘몽주’라는 이름을 얻게 된다. 이처럼 동양에서 또한 꿈을 삶에서의 지표로 삼았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2)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프로이트 꿈의 해석 독후감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