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에 나타난 이단
- 최초 등록일
- 2015.04.10
- 최종 저작일
- 20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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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0여년 기독교 역사 중 등장하였던 이단의 부류를 큰 부류로 분류한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영지주의
1. 기원과 역사
2. 사상과 성격
3. 영향
4. 특징
Ⅱ. 마르키온
1. 인물 설명
2. 사상과 성격
3. 영지주의와 비교
Ⅲ. 몬타누스파(주의)
1. 기원과 역사
2. 사상과 성격
3. 특징
본문내용
Ⅰ. 영지주의
영지주의는 2세기에 시작하여 3세기 초에는 로마제국 전역에 있는 대부분의 지성적인 그리스도인들이 크게 혹은 작게 이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1. 기원과 역사
영지주의는 “Gnostic"이란 단어에서 왔는데 이것은 헬라어 gnosis(영지)”knowledge"(지식)으로 부터 왔다. 그들이 주장하는 바로는 이 지식은 비교적, 또는 신비적인 것으로서 특수계층에 속하는 영적인 사람들만이 소유 할 수 있는 것이었다. 거기에는 신앙 이상의 영역에 도달할 수 없는 정신적 계급의 사람들이 있다. 선지자들과 그 밖의 다른 선량한 유대인들이 이 계급에 속하는데 이들은 참 지식(gnosis)을 가직 사람들보다 격이 낮은 부류인 것이다.
학자들은 영지주의 세계관의 기원을 이란의 종교적 이원론, 중기 플라톤 철학자들의 알레고리적 이원론, 특정 유대교 신비주의자들의 묵시적 사상에서 찾는다. 이집트인들과 메소포타미아인들의 사상에서 기원을 찾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영지주의적 종교혼합주의가 충분히 제 모습을 드러낸 것은 그리스도교가 등장하고 난 다음이었다. 최초의 영지주의자로 분명히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시몬 마구스이다. 그는 악이 신성의 내적 분열에서 생겼다는 영지주의의 근본 개념을 소개한 1세기 유대교 이단자였다. 그러나 시몬의 '그노시스'는 〈신약성서〉 후반부에서 언급되는 영지주의 집단들과 마찬가지로 본질적으로 유대교와 유일신교에 머물러 있었다.
이원론적인 관점은 영지주의가 널리 보급된 이후 헬레니즘 세계에서 플라톤 철학의 영향을 받아 확립되었으며, 플라톤 철학으로부터 하위의 신 데미우르고스(조물주)가 이 세상을 창조했다는 주장을 빌려왔다. 이러한 주장은 〈요한의 외경 Apocryphon of John〉(2세기초), 1940년대에 상(上)이집트 나지 함마디 근처에서 발견된 다른 문서들(통속적인 '영지'를 다루었음), 3세기 콥트어 영지주의 저서 〈신앙의 지혜 Pistis Sophia〉에서 찾아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교회사 통론 (김기련, 근화, 2005)
기독교회사 (윌리스턴 워커, 한국 기독교 문화원, 1979)
간추린 교회사 (에이 엠 렌위크, 생명의 말씀사, 1978)
세계기독교 교회사 ( A. M 렌위크, 보이스사, 1779)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6&dir_id=612&eid=e/fvUff0YIzvxia/I1UQY6EEeSPneTMg
http://cafe.naver.com/xpoemcit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