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상징주의 시 -Charles Baudelaire,「L’ALBATROS」-
- 최초 등록일
- 2015.03.01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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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징주의의 개념과 특성, 그리고 보들레르의 "알바트로스"에 나타난 상징주의 미학에 대한 문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징주의 개관
1) 상징주의의 개념과 특성
1-1) 개념
1-2) 특성
(1) 낭만적 특성
(2) 현실과 이상 - 교응(交應)의 미학
(3) ‘언어의 연금술사’와 시어
(4) 음악성
2) 상징주의의 이상
3) 상징주의 운동의 전개
2. 보들레르 <알바트로스>
1) 시인의 생애
2) 시의 전문과 이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 권의 시집이 그토록 온 세계에 널리 알려진 것도 세계문학사상 유례없으며, 또 그토록 오랫동안 생명을 잃지 않고 여전히 애송되는 시집도 유례를 찾기 힘든 일이다. 더구나 세계문학 전반에 걸쳐 이의의 여지없이 현대시의 원천으로 드는 시집은 오직 《악의 꽃 Les Fleurs du Mal》이 있을 뿐이다.
샤를 보들레르의 시세계를 김억은 “샤를르 보들레르의 근대문예에 준 힘은 크다. 로맨틱의 최후자이며 … 상징파의 선구자이며, 따라서 시조였다.” 이처럼 상징주의를 언급하는 데 있어서 대부분의 경우는 보들레르의 시집 《악의 꽃》에서부터 출발하게 된다.
그의 《악의 꽃》은 보기만 해도 섬뜩하고 소름돋는 시들로 구성이 되어있다. 프랑스 시의 아버지로 일컬어지는, 그의 시들에는 지극히 ‘저주’, 악마적’이라는 칭호가 가장 어울릴 것이다. 그가 각고의 노력 끝에 출판한 시집 《악의 꽃》은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 시집에 대해 “납골당과 도살장의 구역질나고 냉랭한 시, 사상으로 이루어진 한심스러운 빈곤”등의 혹평이 쏟아졌으며, 외설로 미풍양속을 해친다는 이유로 시집이 압류당하기도 했다. 여섯 편의 시 삭제, 300프랑의 벌금 처분도 내려졌다(이에 대해 보들레르는 한 편지글에서 “저는 제가 유죄라고 여겨지지 않습니다. 반대로 저는 오로지 악에 대한 공포와 혐오만을 불러일으키는 책을 냈다는 것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라고 썼다). 플로베르가 “아! 당신은 존재의 지겨움을 알고 있습니다!”라는 격려를, 위고가 “예술이란 창공과 같은 것이어서 무한한 분야입니다. 귀하께서는 최근에 그 점을 증명해 보였습니다.”라는 지지와 신뢰를 보였으나 세상의 혹독한 평가는 보들레르를 ‘저주받은 시인’으로 만들고 말았다.
항상 사회적 반향을 일으킨 토픽에 대해서 속인들은 비상한 관심을 갖게 마련이다. ‘저주받은 시인’이라는 칭호 또한 충분히 관심을 살 만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화제의 인물 보들레르의 생애와 그의 시작 중 <알바트로스>라는 시를 통해 상징주의를 이해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ch. BAUDELAIRE, 김봉구 옮김, 악의 꽃, 민음사. 2000.
김기봉, 프랑스 상징주의와 시인들, 조합공동체소나무, 2000.
김동규, 프랑스 상징주의 시와 한국 모더니즘 시, 새미, 2004.
김은철 외, 문예사조의 이해, 새문사, 2005.
김일영 외, 문예사조론, 새문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