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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주의] 다문화주의와 문화 상대주의를 비교해서 설명하시오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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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1.08
최종 저작일
20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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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주의란
2. 문화 상대주의란
3. 다문화주의와 문화 상대주의 비교
1) 다문화주의
2) 문화 상대주의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문화주의가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비교적 동질적인 문화를 지녔던 한 사회 내에 다양한 문화 정체성을 가진 외국인 이민자들의 유입이 증가함에 따라 서로 완전히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잘 살기 위한 생각들이 제기되면서 이 용어에 관한 논의들이 나오게 됐다. 특히 정치적으로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개인에 대한 자유와 평등 그리고 개인의 권리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고 확산되기 시작한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나온 정책이다. 또한 상대주의는 그리스 소피스트들에 의해서 출발되었다.

<중 략>

문화상대주의자들은 인간이기 때문에 문화적 상대성을 가진다고 한다. 따라서 인권의 보편주의에 대해서 국가의 주권을 침해하는 중대한 위법행위로 간주한다. 그리고 인권 보편주의의 철학적 기초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예컨대 보편인권의 철학적 기초가 되는 ‘자연법’그리고 근대의 ‘자연권’등은 서구의 가치를 비서구인들에게 주입(Imposition)한 것이라 여긴다. 따라서 문화상대주의자들은 이러한 일련의 이론이나 철학적 기초 대신에 인권은 구체적인 문화적․역사적 상황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없다는 것이다.

<중 략>

문화 상대주의의 상대주의는 절대적인 진리는 있을 수 없으며 어떤 입장도 그 나름대로 옳다고 주장하는 입장이다. 상대주의의 입장을 문화에 접목시킨 이론이 문화상대주의로 흑인, 백인, 황인종으로 대표되는 인류는 절대적인 우월이 없다. 인종에 우월이 없듯 인류 각각이 만든 문화 또한 그 문화의 우월성을 이야기하기는 힘들 것이다. 문화상대주의에서는 어느 나라의 문화가 다른 나라의 문화보다 더 우월하다는 문화절대주의를 거부한다. 모든 문화는 고유한 환경에 대응하면서 얻게 되는 한 사회의 경험 지식의 총체이며 그 나름의 존재 이유와 가치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송종호(2007). 단일민족환상 깨고 다문화주의로의‘전환시대’. 민족연구.
강휘원(2006). 한국 다문화사회의 형성 요인과 통합 정책. 국가정책연구.
목영해(1998). 현대 상대주의 철학과 교육. 교육과학사.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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