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는 글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방법
2. 무대형태에 따른 연출방법 비교
2.1 무대의 형태와 종류
1) 프로시니엄 무대의 형태와 개념
2) 원형무대의 형태와 개념
3) 가변형 무대의 형태와 개념
2.2 무대형태에 따른 연출방법비교
1) 스타니슬랍스키의 사실주의 연출법
2) 프로시니엄 무대에서의 스타니슬랍스키의 연출법 활용
3) 브레히트의 표현주의 연출법
4) 원형무대에서의 브레히트의 연출법 활용
5) 메이어홀드의 극장주의 연출법
6) 가변형 무대에서의 메이어홀드의 연출법
3. 나가는 글
본문내용
1.들어가는 글1.1 연구의 목적
주어진 공간 안에서 일회적이며 순간적인 특성을 가지는 연극은 영화나 문학과는 다르게 한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회성과 공간성을 가진다.
공연을 하게 되는 공간의 형태에 따라서 작품의 예술성과 완성도가 정해지기 때문에 공연이 이루어지는 공간은 공연물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무대공간을 어떠한 방법으로 활용 하는가에 따라서 작품에서 부각되어지는 것이 달라지기 때문에 관객들이 받아들이는 작품의 이미지도 달라질 것이다.
우선 무대와 객석이 존재하는 곳을 극장의 기본원리라고 할 수 있는데 무대의 형태는 객석의 형태에 따라서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 무대라는 공간의 형태를 연구하여 연출법을 다르게 사용하려 함은 객석의 형태에 따라서 공연을 보는 시각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무대의 형태는 프로시니엄 무대(Proscenium stage), 원형무대(Arena stage), 그리고 가변형 무대(Flexible stage)이다. 프로시니엄 무대의 경우 관객이 정면에서만 공연을 바라 볼 수 있는 무대의 형태이고, 원형무대는 관객들이 배우들을 둘러싸는 무대의 형태이다
<중 략>
외부적인 것보다는 기본적인 ‘비전’에 치중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서사극과 표현주의 양식의 대표적인 연출가인 브레히트가 적립한 연출법의 가장 큰 특징은 소외효과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소외효과의 목적은 관객이 연극의 진행과정을 분석하면서 비판적인 자세를 취하도록 해주려는 것이었다.
그는 관객을 무아지경에 빠뜨리고자 애쓰지도 않았고, 환상을 심어주려고 하지도 않았다. 이러한 소외효과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전제조건은 배우 자신이 보여줘야 할 것들을 보여주는 행위의 분명한 게스투스로 표현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물론 관객과 배우의 단절인 제 4의벽 또한 제거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극중 인물로 완전히 변하지 않는 연기법을 개발할 때 인물의 대사와 행동을 생소하게 만들기 위하여 다음 3가지 방법을 보조수단으로 사용하였는데 첫 번째는 3인칭 화법으로 전환하기, 두 번째는 과거시제로 전환하기, 세 번째는 지문과 주석을 함께 읽기 등이었다. 이러한 복합적 방식의 연습은 대사를 생소하게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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