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무대형태에 따른 연출법연구

*정*
최초 등록일
2014.06.20
최종 저작일
2014.06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들어가는 글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방법

2. 무대형태에 따른 연출방법 비교
2.1 무대의 형태와 종류
1) 프로시니엄 무대의 형태와 개념
2) 원형무대의 형태와 개념
3) 가변형 무대의 형태와 개념
2.2 무대형태에 따른 연출방법비교
1) 스타니슬랍스키의 사실주의 연출법
2) 프로시니엄 무대에서의 스타니슬랍스키의 연출법 활용
3) 브레히트의 표현주의 연출법
4) 원형무대에서의 브레히트의 연출법 활용
5) 메이어홀드의 극장주의 연출법
6) 가변형 무대에서의 메이어홀드의 연출법

3. 나가는 글

본문내용

1.들어가는 글
1.1 연구의 목적
주어진 공간 안에서 일회적이며 순간적인 특성을 가지는 연극은 영화나 문학과는 다르게 한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회성과 공간성을 가진다.
공연을 하게 되는 공간의 형태에 따라서 작품의 예술성과 완성도가 정해지기 때문에 공연이 이루어지는 공간은 공연물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무대공간을 어떠한 방법으로 활용 하는가에 따라서 작품에서 부각되어지는 것이 달라지기 때문에 관객들이 받아들이는 작품의 이미지도 달라질 것이다.
우선 무대와 객석이 존재하는 곳을 극장의 기본원리라고 할 수 있는데 무대의 형태는 객석의 형태에 따라서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 무대라는 공간의 형태를 연구하여 연출법을 다르게 사용하려 함은 객석의 형태에 따라서 공연을 보는 시각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무대의 형태는 프로시니엄 무대(Proscenium stage), 원형무대(Arena stage), 그리고 가변형 무대(Flexible stage)이다. 프로시니엄 무대의 경우 관객이 정면에서만 공연을 바라 볼 수 있는 무대의 형태이고, 원형무대는 관객들이 배우들을 둘러싸는 무대의 형태이다

<중 략>

외부적인 것보다는 기본적인 ‘비전’에 치중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서사극과 표현주의 양식의 대표적인 연출가인 브레히트가 적립한 연출법의 가장 큰 특징은 소외효과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소외효과의 목적은 관객이 연극의 진행과정을 분석하면서 비판적인 자세를 취하도록 해주려는 것이었다.
그는 관객을 무아지경에 빠뜨리고자 애쓰지도 않았고, 환상을 심어주려고 하지도 않았다. 이러한 소외효과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전제조건은 배우 자신이 보여줘야 할 것들을 보여주는 행위의 분명한 게스투스로 표현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물론 관객과 배우의 단절인 제 4의벽 또한 제거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극중 인물로 완전히 변하지 않는 연기법을 개발할 때 인물의 대사와 행동을 생소하게 만들기 위하여 다음 3가지 방법을 보조수단으로 사용하였는데 첫 번째는 3인칭 화법으로 전환하기, 두 번째는 과거시제로 전환하기, 세 번째는 지문과 주석을 함께 읽기 등이었다. 이러한 복합적 방식의 연습은 대사를 생소하게 만들어 준다.

참고 자료

Jhon Gassner. 『Direction in Modern Theatre and Drama』. Holt, Rinehart and Winston. 1965.
Frederick Kiesler Renouvellement du Theatre, Aujourd’hui Art et Architecture no.17 Mai 1958.
김동림. 「공연장 유형에 따른 관객 커뮤니케이션 변화 연구 : 무용스타일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김성기. 「공연장 공간형식의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7.
손병태. 「메이어홀드의 극장주의에 관한 연구: 연출 작품에 나타난 표현 양식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석사논문. 1996.
송윤엽 외 역. 『브레히트의 연극이론』. 연극과 인간. 2005.
스타니슬랍스키. 『배우수업』. 신겸수 역. 예니. 2001.
오스카 G. 브로케트『연극개론』. 김윤철 역. HSMEDIA. 2009.
유재오. 「V.E. Meyerhold의 무대형상화 과정에서 나타난 연기양식의 특성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9.
G. 크리스티. 『스타니슬랍스키 배우교육』. 박상하 외 1명 역. 동인. 2012.
강성우. 「연극연출과 연극치료의 연계성 활용방안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104.
김미혜. 『20세기 전반기 유럽의 연출가들』. 연극과 인간. 2001.
김미혜. 『20세기의 위대한 연극인들』. 살림출판사. 2005.
김중효. 『무대 위의 상상』. 예전사. 2002.
말리 S. 베린저. 『서양 연극사 이야기』. 우수진 역. 평민사. 2008.
이예진. 「극장의 특징에 따른 무대공간 연구 : 아르코 대극장, 메리홀, 자유소극장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임종엽. 『극장의 역사: 상상과 욕망의 시공간』. 살림출판사. 2005.
차재영. 「공간구조에서 본 소극장 무대조명에 관한 연구 : 아르코 예술극장 소극장, 자유 소극장, 대학로 예술극장 소극장」. 상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무대형태에 따른 연출법연구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