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교육론, 희곡론, 구비문학지도론, 봉산탈춤 6과장 분석글입니다.

*도*
최초 등록일
2014.06.15
최종 저작일
2014.06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희곡교육론, 구비문학교육론에서 사용 된 봉산탈춤 제 6과장 중심으로 분석 한 글입니다.
중간중간 각주로 참고문헌 밝힌 것 외에
오로지 제 생각과 제 판단에 의해 작성된 글이기에 모사율, 거의 10%미만 임을 확신합니다.

과제, 발표 점수 만점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에 따른 양반과장
2. 봉산탈춤의 특징
2.1 봉산탈춤 연희와 환경
2.2 비판과 풍자
2.3 현대극적 요소
3. 전통극 <봉산탈춤>과 현대 서사극 <국물 있사옵니다>의 비교
3.1 두 작품의 공통점
3.2 두 작품의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봉산탈춤'은 황해도 봉산 지방에서 성행하던 탈춤으로, 탈을 쓰고 공연했기 때문에 가면극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예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전통 극이며, 등장인물이나 탈, 의상 등의 소품이 우리 고유의 풍속과 연관 되어 있어 민속극으로 분류된다. 그리고 '봉산탈춤'은 소중한 문화유산이자 오늘날 일반인들에게도 매우 친숙한 민속 예능의 한가지이다.
'봉산탈춤'은 다른 가면극과 마찬가지로 춤을 중심으로 몸짓, 동작, 재담과 노래가 따르는 형식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발표문에서는 '봉산탈춤'이 성행하게 되었던 시대적 배경, '봉산탈춤'의 연희와 환경, '봉산탈춤'을 보여줌으로써 표현하고자 했던 비판과 풍자, 현대극적 요소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 서사극 '국물 있사옵니다' 작품과 비교해봄으로써 '봉산탈춤'에 대해 논의하려고 한다.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에 따른 양반과장
'봉산탈춤'은 ‘18세기 무렵 황해도 봉산 지역에서 형성되어 전승되다가 1915년경 사리원으로 그 무대를 옮겨 연행되었던 해서탈춤의 대표적인 형태'로 조선 후기 사회의 변화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먼저 조선 후기 사회에는 농업과 상업 등 여러 면에서 변화를 보이고 있다. 농업의 이앙법 발달로 인한 상업의 발달이 이어지고, ‘농업의 생산력 발전이 바탕이 되어 상품을 사고파는 일이 활발해 졌다. 상업이 발달하면 돈을 버는 부자가 많이 생기게 되고, 그에 따라 신분제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작품을 통해서도 ‘돈이면 뭐든 되는 세상이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 있다.

참고 자료

최웅 외(2003), 『한국의 전통극과 현대극』, (주) 복스힐
강혜원 외(2012), 『청소년을 위한 한국 문학사 2』, 휴머니스트
박전열(2001), 『주요무형문화재 제17호 <봉산탈춤>』, 화산문화
*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민속극 정리 5페이지
    : 양반을 잡아먹음 제6과장 양반 7과장 미얄 : 생산의 기원 ... 형식을 갖 1과장 사상좌 : 4명의 승려가 동서남북으로 서서 ... 과장 사당 : 젊은 여자를 노장이 쫓아다님 4과장 노장 5과장 사자
  • 한글파일 [A+] 학습지도안 작성 - Ⅲ. 한국문학의 범위와 갈래 4페이지
    문학의 갈래 차시 6/10 주 갈래의 종류와 서정적 문학작품 일시 ... 어디까지인가? ●한문문학은 무엇인가? ●한문문학 포용 ... : 봉산탈춤양반과장은 역동적인 재담 속에 양반을 풍자하는 마당이다? O/X
  • 한글파일 민속극(가면극,인형극)에 관한 가장 구체적인 자료 17페이지
    사자, 제6과장 양반, 7과장 미얄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자 ... 과장 사자, 2과장 말뚝이(일명 첫목), 3과장 목중, 4 ... 과장 상좌, 5과장 양반, 6과장 목중, 7과장 영감
  • 한글파일 [문학] 민속극의 모든 것 49페이지
    에서 말뚝이(일명 첫목)이 연행된다. 3과장은 먹중, 4과장은 상좌 ... , 5과장양반, 제6과장은 먹중, 7과장은 노승(1경 팔 ... 목), 3과장 팔먹중, 4과장 양반, 5과장 노승, 제6과장
  • 한글파일 [인문]양주별산대 놀이의 풀이와 해석 4페이지
    과장은 ‘봉산탈춤’의 제6과장(양반)‘에 해당된다. 그리고 8과장 ... 부분으로 ’봉산탈춤‘의 7과장(미얄)’에 대응된다. 6. 구비전승 ... . '봉산 탈' 제6과장 양반의 '새처 정하기' 대목을 읽고 이 작품의
  • 파워포인트파일 민속극 21페이지
    - 말뚝이 ( 일명 첫목 ) 3 과장 – 먹중 4 과장 ... - 상좌 5 과장 - 양반 6 과장 - 먹중 7 과장 ... 소매를 어깨 너머로 휘두르는 동작 4 . 봉산탈춤과 달리 말뚝이양반
  • 한글파일 은율탈 12페이지
    어르는 양반풍자마당이다. 5과장은 ‘노승’인데, 말뚝이와 목중 1 ... 퇴장한다. 4과장양반이다. 일반적으로 4과장은 ‘노승’으로 되어 ... ) 둘째양반 (목청을 조금 높여) 에라 말뚝아~~ 말뚝이 (대답이 없다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가슴이 떨리는 건 너 때문' 시사회 초대 이벤트
  • 릴레이이벤트
희곡교육론, 희곡론, 구비문학지도론, 봉산탈춤 6과장 분석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