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황제를 말하다

*경*
최초 등록일
2014.03.31
최종 저작일
2012.05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천황의 탄생
1)고대의 천황
2)중세 근세의 천황
3)근대의 천황
4)현대의 천황

2. 천황을 둘러싼 논란
1)전쟁책임
2)침해당하는 언론과 표현의 자유
3)천황의 정치적 이용

3. 천황제의 존속 이유

4. 일본속의 천황
1)천황에 충성한 사람들
2)천황에 반역한 사람들

본문내용

일본의 실제 역사 속에서 ‘천황’이란 명칭이 등장한 것은 일본이란 국명이 새롭게 사용되기 시작한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니혼쇼키 와 고지키에는 기원전 660년 진무천황 때부터 일본의 천황제가 시작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기록에 등장하는 천황의 계보에서 최초의 실존 천황은 스이코천황 이다. 그러나 이 천황도 7세기 말부터 시작된 역사 편찬 과정에서 천황의 호칭이 소급되어 사용되었을 뿐이며 실제 제위 기간동안 천황으로 호칭된 최초의 천황은 텐무천황 이다. 텐무천황은 한반도로부터 백제와 고구려의 수많은 사람이 유입되어 사회적으로 혼란한 시기에 천황 및 귀족 세력간의 지배권 다툼을 제압한 천황이다. 그는 전국적으로 통합된 유럽 국가체제를 완성하였다.
천황이란 호칭이 사용되기 전인 야마토 정권 시기의 군주의 명칭은 오키미 였다. 기원 후 4세기 초 북큐슈, 긴키, 세토나이카이 일대에서는 지역의 연합 수장을 오키미 라고 불렀다. 672년 전신의 난에서 승리한 텐무천황은 율령 체제를 완성하고 황족 중심의 정치와 중앙과 지방의 통치기구를 정비했다. 텐무천황은 스스로를 아키쓰미카미 즉 신과 같은 존재로 신격화시켰다. 또한 이세신궁을 받들게 해 이후 이세신궁은 천황가의 가문신 즉 아마테라스오미카미 를 섬기는 신사가 되었다. 여기에 율령체제에서 스스로를 천황이라 규정했고, 황후와 황태자도 확립되어 제도화했다.
672년 전신의 난을 평정하고 절대 지배자가 된 텐무천황은 중앙집권화된 강력한 율령체제 국가를 건설했다. 텐무천황은 일본이 과거의 왜국과는 구별되는 별도의 독립국임을 과시하기 위해 당나라의 천자를 의식하여 천황 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텐무천황은 천황의 절대적 권한과 일본의 건국을 정당화하기 위해 국사편찬을 지시했다. 서기 712년 천황가의 역사서인 고지키가 완성되었고, 720년에는 중국 사서의 영향을 받아 일본 최초로 국가에 의한 정식 역사서인 니혼쇼키가 완성되었다. 고지키와 니혼쇼키에서는 태양신의 자손인 천황가가 대대로 일본을 통치했다고 기술하고 있으며, 태양신으로서 아마테라스오미카미를 명시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천황제를 말하다 무료자료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