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론 7장연습문제풀이
- 최초 등록일
- 2003.05.29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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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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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3) 단일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주기억장치의 가용 공간보다 큰 프로그램을 적재하여야 할 경우에는 중첩구조(overlay structure)를 사용한다. 이와 같이 중첩 구조를 이용하기 위하여 컴파일러 또는 어셈블러가 해야 할 일과 운영체제가 해야 할 일들을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4) 고정 분할 다중프로그래밍(FPM) 시스템에서 다음 중 어떤 종류의 기억장치 단편화(fragmentation) 현상이 발생하는지를 설명하고, 각 단편화 현상이 어떤 경우에 발생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8) 가변 분할 다중프로그래밍(VPM) 시스템에서 다음 중 어떤 종류의 기억장치 단편화(fragmentation) 현상이 발생하는지를 설명하고, 각 단편화 현상이 어떤 경우에 발생하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9) 가변 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을 사용하여 주기억장치를 관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10) 기억장소 교체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또한 이 기법이 어떤 면에서 장점을 갖는지를 생각해 보고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3) 단일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주기억장치의 가용 공간보다 큰 프로그램을 적재하여야 할 경우에는 중첩구조(overlay structure)를 사용한다. 이와 같이 중첩 구조를 이용하기 위하여 컴파일러 또는 어셈블러가 해야 할 일과 운영체제가 해야 할 일들을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중첩구조란?
- 사용자 프로그램의 일부만을 주기억장치에 적재시켜 실행하도록 하고 나머지 부분이
필요할 경우 기존에 적재된 부분을 교체시키는 기법
*. 중첩구조의 장단점
■ 장점
○ 동적 적재에서 처럼 오버레이는 운영 체제로 부터 어떤 특별한 지원을
필요로 하지 않음.
○ 사용자에 의해 화일을 기억장치 안으로 읽어 들이고, 그 기억 장치로 분기하여 새로운 읽기 명령을 수행시키는 간단한 화일 구조를 사용함 으로써 완전하게 구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