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기법들
- 최초 등록일
- 2003.04.27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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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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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셀 애니메이션
2. 크레이 애니메이션
3. 캐릭터 애니메이션
4. 2D 컴퓨터 애니메이션
5.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6. 제작방식의 합성 애니메이션
7.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본문내용
Ⅲ. 캐릭터 애니메이션
■생명을 가진 동물이나 물체(의인화)를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는 것을 뜻한다.
■캐릭터의 행동만으로 캐릭터가 가진 고유한 정신과 생각이 표현되어야 하기 때문에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어렵다.
■특히 컴퓨터 애니메이션 분야에서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가장 어려운 분야이고, 처음 시도 된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1.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픽사
최초의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ILM 산하의 컴퓨터 그래픽 연구 단체였던 픽사(Pixar)의 1984년도 작품인 '앙드레와 윌리비의 모험(The adventure of Andre and WillyB.)' 이었다.
이후 픽사는 ILM에서 독립하여 캐릭터 애니메이션 작품만 발표하면서 전체 캐릭터 애니메이션계를 이끌기 시작했고, 메트로 라이트 스튜디오와 PDI, ILM 등의 회사가 1989년도 이후로 나름대로의 캐릭터 애니메이션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하며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대중화가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즐거운 만화가게> 박인하 시공사 2002년 1월
<세계 애니메이션 작가와 작품> 존 할라스 범우사 2002년 06월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의 모든 것> 리처드 테일러 한울 1999년 11월
http://www.spacehunter.co.kr
http://my.netian.com/~lhsiok
http://cyber.hoseo.ac.kr/animation/world/korea/25.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