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일본 낭만주의와 그 대표작 『舞姬』
- 최초 등록일
- 2003.04.04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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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일본 낭만주의
1) 일본 낭만주의의 원류
2) 일본 낭만주의의 흐름
3) 키타무라 토코쿠(北村透谷) 와 ꡔ文學界ꡕ
4) 낭만주의적 경향 소설
2. 모리 오가이(森鷗外)와 낭만주의, ꡔ舞姬ꡕ
1) 초기의 모리 오가이(森鷗外)
2) ꡔ舞姬ꡕ의 줄거리
3) ꡔ舞姬ꡕ의 성립배경
4) ꡔ舞姬ꡕ의 문학사적 가치
5) 원문과 번역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낭만주의는 서구에서 17세기 이후의 고전주의나 18세기의 합리주의에 대한 저항으로 일어난 문예사조로서, 시민사회의 성숙에 따라 개성적 자아에 눈이 뜨인 사람들이 개인의 절대화와 내면적 진실의 존중을 주장한 것이다. 이러한 문예사조는 일본에서 1880년대 후반기에 사실주의의 전개와 때를 같이 하여 성행하여, 세속적 습관이나 봉건적 윤리에 구애받지 않는 청년다운 혁신적 기풍을 담은 작품들을 낳았다. 이와 같은 낭만주의 문학운동의 추진에 힘이 된 사람은 독일 유학에서 갓 돌아온 모리 오가이(森鴎外)와 기타무라 토코쿠(北村透谷)를 중심으로 한 『文学界』 文学界 (1893~1894) 문예잡지. 전기 낭만주의 운동에 참여하였다.
사람들이었다.
그 가운데 특히 모리 오가이(森鴎外)는 일본 문학사에 있어서 소세키(漱石)와 함께 문호(文豪)로 평가되고 있으며,『舞姫』는 일본근대문학의 성립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오가이(鴎外)의 처녀작『舞姫』는 일본 고등학교 국어교과서 대부분에서 채택되고 있을 정도로, 오가이(鴎外)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舞姫』는 발표 직후, 문단에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이시바시 닌케쓰(石橋忍月)와 오가이(鴎外)이 사이에서『舞姫』에 대한 논쟁이 있기도 했다. 그 후 전후(戦後)에도 이러한 논쟁이 계속 벌어져 여러 가지 평론이 더해져 간다.
참고 자료
일본근대소설 입문, 김정혜, PUFS, 1999
일본 문학의 길라잡이, 이원희,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1
일본문학사, 小西甚一, 고려원, 1996
일본문학사, 신하현, 보고사, 2000
시대별 일본문학사, 이일숙, J&C, 2002
森鷗外 人と作品, 福田淸人, 1966
森鷗外全集別卷 -森鷗外のロマンティシズム, 佐藤春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