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산업의 세계화, 그속의 한국영화
- 최초 등록일
- 2003.02.05
- 최종 저작일
- 2003.02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쓸 만 한 자료일 겁니다.
시험대체 레포트라 신경써서 쓴 겁니다.
학점도 괜찮게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세계화란 무엇인가(최근 동향)
2. 영화산업의 세계화(헐리우드 메이저 중심)
3. 한국영화의 세계화 대응
4. 한국영화의 미래(개인적 의견 제시)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산업의 세계화는 사실상 영화사의 초기부터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최근의 세계화는 이전보다 훨씬 강력하게 작용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영화의 세계화의 최근 경향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며, 그 위력의 계기는 무엇일까. 그 배경으로서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를 포함한 기술의 발달과 신자유주의를 중심으로 한 무역의 동향, 특히 문화 서비스 산업을 자유무역화 하려는 움직임, 영화산업의 흡수 합병을 통한 독점화 경향 등을 들 수 있다. 1960년대에서 1970년대 사이 할리우드 메이저는 가혹한 시련기를 거쳤다. 영업활동 전반이 위축되었고, 설상가상으로 TV의 보급 등으로 인한 영화산업의 쇠퇴에 직면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메이저들은 스튜디오를 처분하고 직접 제작편수를 획기적으로 줄인다. 그 대신 이들은 독립제작사들에 대한 투자 및 배급영역에 집중하게 된다. 이는 단지 미국 영화산업 내부의 문제만이 아닌 전세계의 영화계 문제점이기도 했다. 1980년대 이후 세계 무역과 정치환경은 신자유주의를 향해 급속하게 나아갔다. 영화산업에서 이러한 움직임은 GATT의 우루과이 라운드에서 본격적으로 나타난다. 우루과이 라운드에서 미국은 영화 산업을 일반 상품과 같이 취급할 것을 주장했고,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대부분의 국가들은 1947년 가트 협약에서 영화산업이 '문화적 예외'로 인정되었음을 들어 반대함으로써 미국의 의도는 1차로 무산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