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와 그리스도-J
- 최초 등록일
- 2013.05.03
- 최종 저작일
- 2013.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제1장 이스라엘 선지제도의 지원
제2장 선지제도의 기원과 관계된 독특한 양상들
제3장 선지자의 소명과 임명
제4장 참 선지와 거짓 선지자
제5장 선지자들의 선포에 나타나는 언약과 율법
제6장 율법과 언약의 예언적 적용
제7장 이스라엘 선지서의 성경신학적 배경
제8장 포로 이전 시대의 예언: 주전 8세기의 선지자들
제9장 포로 이전 시대의 예언: 주전 7세기의 선지자들
제10장 민족 포로기의 선지자: 에스겔
제11장 포로 시대의 예언자: 다니엘
제12장 회복기의 선지자들
제13장 예언 속의 예고
제14장 이스라엘 예언 운동의 핵심적 사건
*학문적 비평
본문내용
제1장 이스라엘 선지제도의 지원
앞의 이스라엘의 예언의 기원은 제사하는 근거들이 설득력을 얻기에 어렵다. 가설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신뢰하기가 어렵다. 제의식이나 문서들은 그 당시의 문화로 성경의 기원과 성경적 증거로 보기는 무리가 있다. 우리는 성경 자체의 증거들에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성경에 따르면 예언은 우주의 하나님이시며 유일신이신 하나님에 의해 만물이 목적 있게 창조되었다는 만물의 기원을 말해준다. 선지서의 여러 구절들은 유일하신 하나님의 창조역사를 당신의 종 선지자들을 통해 계시하시면서 당신이 주시는 말씀의 목적도 함께 주신다.
이스라엘에서 예언 운동의 기원은 이사야, 미가, 호세아, 그리고 아모스와 같은 주전 8세기 선지자들의 시대라고 추측할 것이다. 여러 면에서 이 기간은 이스라엘 예언의 역사에서 최절정의 위치를 차지한다. 선지자의 특성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임재를 대변하고, 그 말씀 자체는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며 하나님의 임재를 대신한다. 또한 하나님의 뜻을 백성에게 선포하는 것이다. 이스라엘 나라는 독특한 선지자의 사역으로 인하여 세상 나라들 중에 특별한 위치에 설 수 있었다.
제2장 선지제도의 기원과 관계된 독특한 양상들
모세오경은 모세가 하나님의 율법 계시의 원천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선지제도가 사람들의 경험 속에서 자연적으로 진화하였다는 이론과 반대된다. 만약 모세가 선지제도의 시작이었다면 이스라엘 종교는 사람에 의해 진화하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모세를 통하여 선포한 계시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모세오경 중 민수기 12장과 신명기 18장의 옛 언약의 계시에서 모세의 수위권을 보여준다. 이 두 장들은 모든 선지자들과의 관계에서 모세의 우위적인 역할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대항세력을 이루면서 모세의 수위권을 확실히 말해 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