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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버포스와 카이퍼의 사회참여관 비교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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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4.17
최종 저작일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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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윌버포스와 카이퍼의 사회 참여 비교
1. 시대적 상황
1) 영국의 시대적 상황
2) 화란의 시대적 상황
2. 윌버포스와 카이퍼의 생애
1) 윌리엄 윌버포스의 생애
2) 아브라함 카이퍼의 생애
3. 윌버포스와 카이퍼의 사회 참여
1) 윌리엄 윌버포스의 사회참여
① 클래펌 공동체
② 노예무역 폐지 운동
③ 풍습과 도덕의 개혁 활동
④ 당시의 영적 부흥과 사회개혁의 연관성
2) 아브라함 카이퍼의 사회참여
① 반혁명당
② 노동입법과 사회보장법
③ 철도파업과 사회주의
④ 금주법
⑤ 교회개혁
4. 윌버포스와 카이퍼의 사회 참여 개혁의 의의
1) 윌버포스 개혁의 의의
2) 카이퍼 개혁의 의의
① 그리스도 왕권의 확립
② 영역 주권 사상의 확립
③ 일반 은총론의 완성

Ⅲ. 윌버포스와 카이퍼의 입장에서 본 기독인의 사회 참여
1. 기독교인의 복지 참여
2. 기독교인의 정치 참여
1) 정치 참여의 부정적인 시각과 한계
2) 한국 교회 정치 참여의 과거와 현재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영국과 화란의 대표적인 개혁주의자인 윌리엄 윌버포스와 아브라함 카이퍼의 사회 참여를 통해서 오늘날 한국 기독인의 사회참여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유주의 신학이 확산되면서 침체했던 18세기 말 ~ 20세기 초 기독교계에 개혁주의의 재정립을 주장하면서 활력을 불어 넣었던 윌리엄 윌버포스와 아브라함 카이퍼, 그들은 진실로 시대가 낳았던 위대한 기독 정치가였으며, 살아있는 개혁주의자들이었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신학적 사상을 가지고 사회에 참여하여 이루어낸 업적들은 현재 한국이 처해 있는 상황과 그 시대의 상황이 일치하지 않을지라도 그들의 시대 영향이 그대로 전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전체적인 상황에서 기독인이 사회에 참여해야 한다는 기준으로 볼 때 충분히 도전되어진다.
본 레포트는 오늘날 한국 기독교가 사회 참여에 대해서 건강하고 올바른 시각을 가지고 배타주의라고 비판받는 현실 속에서 사회를 품을 수 있는 넓은 마음과 절대 변하지 않는 진리를 가지고 사회 속으로 뛰어 들어야 할 것이다.

< 중 략 >

Ⅳ. 결 론
유럽의 18세기부터 20세기까지 시대의 사상적 변화와 사회적 분화로 인한 갈등과 요구를 통하여 사회개혁을 이루었던 것처럼 오늘날 우리나라의 현실 속에서도 이 영향력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14세기~16세기의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 및 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르네상스 운동을 통하여 당시 시대는 비도덕적인 형태로 흘러가고 있었다.
그러한 상황 하에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종교개혁이 많은 나라에 영향을 주었지만 전체적으로 계몽주의와 합리주의에 물들어 신본주의적 나라에서 인본주의적 나라로 변하게 되었고, 이런 인본주의적 사상은 결국 자유주의라는 사상과 사회주의 사상이라는 반 기도교적인 흐름을 가지고 왔다.
그리고 이런 시대적 사상의 흐름 속에서도 불구하고 종교개혁 정신을 물려받은 윌리엄 윌버포스와 같이 의식 개혁을 통한 사회개혁, 아브라함 카이퍼와 같이 제도적 차원에서의 사회개혁을 꿈꾸는 사람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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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휘, “‘클래펌 파’ 정치가들의 활동과 그 성격”,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양사학과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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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훈, “기독교인의 정치적 실천과 책임”, 「교회와 신학」통권17호(2007)
정광덕, “아브라함 카이퍼의 관점에서 본 캘빈주의, 그리고 현 한국의 기독교와 정치”
나종일, 송규범, 「영국의 역사 下」, (파주: 한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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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 카이퍼, 기독교와 사회문제(조계광 역), 생명의 말씀사, 서울, 2005
민종기, “누가 기독교정치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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